▲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2월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 연합뉴스
▲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2월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하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언론장악 기술자도 모자라 이젠 언론 말살 칼잡이인가”라고 개탄하며 “방송3법 거부에 이어 언론탄압과 공영방송 해체를 멈추지 않겠다는 대국민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또 “방송통신 분야 경력이 전무한 대검 중수부장 이력도 황당하지만, 국민권익위원장이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됐다는 사실은 더 기가 막힌다”며 김 후보가 ‘방통위원장 부적격자’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김홍일은 5개월 남짓 권익위원장으로 일하며 정권이 방송장악을 위해 공영방송 이사들을 해임할 때 조사 권한을 휘두르다가, KBS 박민 사장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 조사 의뢰는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는 노골적인 이중성과 불공정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권익위마저 방송장악 주구로 써먹던 자를 독립성·자율성·공정성이 생명인 방통위원장에 내리꽂겠다는 것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언론탄압과 방송장악만큼은 포기할 수 없다는 윤석열 정권의 시대착오적 광기”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온 국민이 반대한 반헌법, 반언론, 부도덕의 이동관 임명을 강행해 최단명 방통위원장을 만든 것으로도 모자라 또다시 사적 친분을 앞세운 정실인사로 검찰 출신 칼잡이를 방통위원장에게 앉히고, 백년대계인 방송통신 정책을 끝까지 망쳐 놓겠다는 오만과 오기는 반드시 국민적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을 향해 “방통위가 합의제 기구 위상을 상실했고, 방송 탄압 장악 하명 수행과 언론탄압 도구로 변질됐다는 준엄한 민심을 새기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도 “방송장악을 위해 언론장악 기술자 이동관을 방송통신위원장에 앉혔다가 국민적 저항으로 실패하자, 이번에는 대통령의 측근 ‘특수통 검사’ 출신을 위원장에 앉히려는 것”이라며 “방송 문외한 검사 출신을 방통위원장에 앉히려는 것은 방통위를 내년 총선을 앞두고 비판언론 탄압과 방송장악 돌격대로 삼겠다는 뜻을 꺾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동관 위원장 사퇴에서 교훈을 찾지 못한 윤 대통령의 방통위 장악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 했다. 역대 방통위원장 가운데 검사 출신 지명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의힘은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중차대한 임무가 주어진 방통위원장 자리를 무한정 공석으로 두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민주당의 의회 폭거로 국회의 시계가 멈췄고, 방송통신위원장 사퇴까지 초래되었다. 이번만큼은 민주당의 대승적 협조를 당부한다”고 했다. 정의당은 “친윤 검사 출신 친위부대 돌려막기 인사”라며 “(검사 시절) BBK 무혐의 처분부터 대장동 관련 의혹까지 기득권 카르텔 편에서 일관해 온 김홍일 내정자는 국회의 인사청문회, 국민의 민심 청문회를 버텨낼 수 없을 것”이라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