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새로 지명된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에게 면죄부를 준 검사라는 사실을 부각해 비판했다.

6일 오전 김홍일 후보자 지명 직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명박 씨는 다스 실소유자가 아니라 하던 한 검사의 말은 13년 후에 뒤집어졌다”며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은 2007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이명박 대선 후보의 도곡동 땅 차명 보유 의혹, BBK 주가조작 연루 의혹 수사를 지휘했는데 이명박 후보에게 면죄부를 주고 끝냈고, 심지어 대장동 사건 수사 기록에도 이름이 여러 차례 등장한다”고 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사정기관도 아닌데 검사 출신 말고는 적합한 사람이 없느냐?”며 “방송통신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이고 검사로서의 이력을 봐도 매우 부적절한 인사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어 “대검 중수부장이던 2011년에는 대장동의 뿌리가 된 저축은행 비리 수사를 지휘했는데, 이때 윤석열 대통령이 대검 중수 2과장으로 수사 실무를 총괄했다”며 “대장동 일당인 남욱 변호사는 2021년 11월 19일 검찰 조사에서 김만배가 김홍일 중수부장에게 직접 청탁했다고 진술한 바 있다”고 했다.

그는 “정치 검사에서 부정부패 연루 의혹까지 있다. 더구나 국민권익위원장에 임명된 지 반년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 자리를 옮긴다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상식적이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욕심을 버려야 한다. 부적격 사유가 너무나도 분명한데 대통령 스스로도 여론 간보기만 혹시 하는 것이냐?”며 “아집과 독주로 점철된 이번 인사는 이미 국민을 절망케 하고 있다. 그런데도 방송 장악, 언론 탄압을 위한 김홍일 방통위원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