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민주당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민주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2일 ‘사당화’ ‘사천’ 논란 확산 이후 공식 입장을 냈다. 그는 “민주당은 시스템에 따라 합리적 기준으로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골라내는 중”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당 안팎의 실제 상황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인식이라 몹시 우려스럽다”고 했고, 경향신문은 “이 대표가 비판해온 윤석열 대통령의 불통과 무엇이 다른가 묻게 된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민주당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이언주 전 의원을 전략공천한다는 방침에 부적절하다고 비판했고, 조선일보는 이재명 대표와 그 측근들 사건을 변호했던 변호사 6명이 출마해 현재 공천에서 모두 탈락하지 않은 사실에 주목했다. 

KBS가 당초 4월18일 방송 예정이었던 세월호 10주기 다큐멘터리 제작을 중단하자 한국일보가 사설에서 이를 비판했다.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지난 22일 세월호 참사 유족들이 서울 여의도 KBS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큐 제작중단을 비판하는 모습을 지면에 담았다. 

▲ 23일자 전국단위 주요 일간지 1면 모음
▲ 23일자 전국단위 주요 일간지 1면 모음

이재명 사당화 의혹 부인했지만…

민주당에 이재명 대표 사당화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2일 동교동계 권노갑 상임고문, 정대철 헌정회장 등 민주당 원로들이 현재 공천이 공천이 아닌 ‘사천’ 아니냐며 이 대표에게 답을 요구했고 앞서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도 이 대표가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에 이 대표는 시스템 공천이 이뤄지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경향신문은 사설 <의총 불참한 이재명 대표, ‘공천 내홍’ 직접 수습하라>에서 이 대표가 “공식 회의(의총 등)나 묻는 말은 외면하고, 언론에 ‘시스템 공천 중’이라고만 독백한 셈”이라며 “이 대표가 비판해온 윤석열 대통령의 불통과 무엇이 다른가 묻게 된다”고 비판했다. 

이 신문은 “불공정 공천 시비는 지도부가 자초한 측면이 크다”며 “문학진 전 의원에게 전화해 불출마를 거론하고, 측근 당직자들과 컷오프를 논의해 ‘밀실·비선’ 논란을 키운 건 이 대표”라고 했다. 또 “당 지도부는 정체불명의 여론조사를 부인하다 당이 했다고 뒤늦게 시인했다”며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 발표에서도 친명 측근들은 단수공천·경선 등으로 배치되고 비명계는 의원 평가 하위 20%에 다수 포함됐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이 대표는 더 이상 수수방관하지 말고, 진행 중인 공천의 실상·의혹에 대해 책임있게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친명 주류·중진의 헌신이나 희생 해법도 결국 이 대표만이 결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계속 침묵한다면 불공정 공천은 이 대표 뜻으로 읽힐 것”이라며 “그러면 제1야당의 총선 전망은 없다. 대표의 리더십 부재가 총선 최대 악재가 되어서야 되겠는가”라고 했다. 

한겨레도 사설 <내분 초래한 공천이 “합리적”이라고 일축한 이 대표>에서 “민주당 내부 상황을 (이 대표가) ‘환골탄태 과정에서 생기는 약간의 진통’이라고 말한 대목은 지나친 자기 합리화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이 대표는 안이한 판단을 거두고 엄중한 상황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 추미애 이언주 전략공천 비판

구체적인 공천 대상자를 거명한 사설도 나왔다. 국민일보는 사설 <추미애·이언주를 ‘여전사’로 전략공천한다는 민주당>에서 민주당이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이언주 전 의원을 전략공천 대상자로 발표한 것에 대해 “다른 이는 몰라도 추미애·이언주 두 사람을 여전사로 치켜세우다니 한심하다”며 “이 대표의 사심 공천 논란으로 당이 누더기인데 한가하게 말장난 할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 23일자 국민일보 사설
▲ 23일자 국민일보 사설

국민일보는 추 전 장관에 대해 “검찰개혁을 구실로 ‘윤석열 찍어내기’에 앞장섰다가 실패하면서 오히려 그를 대권주자로 키워줬다는 낙인이 찍힌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이 전 의원에 대해서는 그가 2012년 민주통합당에 영입돼 19·20대 총선에서 경기 광명을에 당선됐다가 2017년 국민의당으로 옮기고 2020년 총선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 이후 국민의힘을 탈당한 것을 문제 삼았다. 국민일보는 “정계 입문 후 탈당만 세 번째, 당적 변경은 다섯번쯤 된다”며 “보수·진보 가리지 않고 출마 기회만 좇는 정치인을 영입하는 게 시스템 공천인가”라고 비판했다. 

조선, 대장동 6명 출마 ‘이재명당’

조선일보는 6면 기사에서 대장동·위례·성남FC·백현동 사건 등 이재명 대표 관련 사건 변호인을 맡았던 인사들이 민주당 공천에서 탈락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 23일 조선일보 6면 기사
▲ 23일 조선일보 6면 기사

대장동 사건, 위증교사 의혹 등 관련 이 대표를 변호한 박균택 변호사가 광주 광산갑, 조상호 변호사가 서울 금천에서 각각 경선에 나선다. 대선경선 자금수수 의혹 등 관련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변호한 임윤태 변호사는 경기 남양주갑(경선), 김기표 변호사는 경기 부천을(미정)에 공천을 신청했다.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등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실장을 변호한 이건태 변호사는 경기 부천병(미정), 김동아 변호사는 경기 평택갑(미정)에 공천 신청했다. 

이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2일 “변호인들은 그 범죄 혐의의 내막을 잘 알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 대표 입장에선 이런 분들이 무서울 것”이라며 “이 대표가 공천으로 자기 범죄의 변호사비를 대납하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대장동 변호사 6명 줄줄이 출마한 ‘이재명 黨’>에서 “출마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이 대표와 그 측근들의 변호사가 줄줄이 출마하고, 말 많고 탈 많은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모두 순항 중인 것을 우연이라고 할 수 있나”라며 “애초에 변호사들이 공천을 노리고 이 대표 측 사건을 맡았을 수도 있고, 이 대표가 먼저 변호사들에게 출마를 권유했을 수도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 대표로선 자신의 혐의와 사건의 내막을 잘 아는 변호사들에게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며 “어느 쪽이든 당사자들에게만 서로 이득이고 국민과는 아무 상관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변호사들’까지 대거 공천을 받는지 지켜볼 일”이라고 했다. 

▲ 2024년 2월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등이 세월호 10주기 다큐 불방 사태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 사진=노지민 기자
▲ 2024년 2월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등이 세월호 10주기 다큐 불방 사태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 사진=노지민 기자

한국 “이런 일 반복되면 TV수신료 거부로 ‘국민의 방송’ 외면”

한국일보는 사설 <총선 8일 후 세월호 방송도 영향 미친다며 제작중단한 KBS>에서 KBS 쪽에서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어 4월 방송은 안 된다”고 한 것에 대해 “선거 8일 후 방영되는 세월호 다큐가 어떻게 개표까지 끝난 ‘과거의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건지 그 논리가 황당해 어이없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역사적 사건이나 대형 사고를 다루는 방송은 해당 기념일 전후로 내보내는 게 상식이고 관례”라며 “총선 영향 등을 운운하며 방영 시기를 늦추거나 제작까지 중단하는 건 그야말로 정치적 고려”라고 비판했다. 이어 “304명이 희생된 참사로 생긴 전 국민적 상처를 위로하는 일까지 선거 이해타산을 따지는 건 가당찮은 일”이라며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얼굴을 들 수가 없다”고 했다. 

KBS 공정성과 신뢰성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대통령 연두 기자회견 대신 녹화로 진행된 특별대담은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풀어주지 못한 채 실망만 안겼다”며 “이런 일이 반복되면 국민들은 TV 수신료 거부로 ‘국민의 방송’을 외면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