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사원들의 올해 의무휴가 사용률이 지난달까지 70%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집국의 경우 66.4%로 전체 평균보다 휴가 사용률이 낮았다. 회사는 미사용 의무휴가에 연차 보상수당이 지급되지 않는다며 휴가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했다. 하지만 조선일보 노조는 현재 편집국의 상당수 부서가 인력난에 시달려 휴가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당장 인력 충원이 어렵다면 보상이라도 확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3일자 조선일보 사보를 보면,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의무휴가 사용률은 69.8%로 나타났다. CS본부(89.7%·Customer Satisfaction, 고객 만족을 의미)와 총무국(87.1%)은 상대적으로 높은 사용률을 보였지만 편집국(66.4%), AD본부(60.8%·Advertising Development, 신문광고 부서) 등은 평균보다 낮았다. 이번 통계는 파견, 병가, 해외연수, 휴직 등을 제외한 397명을 대상으로 했다. 

편집국 휴가 사용률을 부서별로 보면 스포츠부가 51.1%로 가장 낮았다. 테크부 56.9%, 사회부 57.3%, 정치부 58.6%, 사회정책부 59.8%, 국제부 60.8%, 문화부 64.4% 등 이들 부서가 편집국 평균보다 휴가 사용률이 낮았다. 

▲ 조선일보 3분기까지 사원들 의무휴가 사용률. 자료=조선일보 사보
▲ 조선일보 3분기까지 사원들 의무휴가 사용률. 자료=조선일보 사보

조선일보 사측은 의무휴가 사용률 100% 달성을 위해 개인별 의무휴가 사용을 적극 권하고 있다. 사용하지 않은 의무휴가는 연차 보상수당이 지급되지 않고 의무휴가를 모두 소진한 사원에겐 다음 해에 지급하는 복지포인트 10포인트(10만 원)도 받을 수 없다. 

조선일보는 사보에서 “사원들이 충분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야, 업무 효율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진다”며 “고참급 사원들이 적극 휴가를 사용해 눈치보지 않고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조직문화를 형성하길 바란다”고 했다. 편집국 부장급 이상 사원의 의무휴가 사용률이 49%로 전체 직급 중 가장 낮았다. 

하지만 조선일보 노조는 인력 난으로 휴가 사용이 어려운 조합원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2일자 조선일보 노동조합(위원장 안준용)이 발행한 조선노보 1면 <일은 늘고 사람은 줄었다…“보상을 확실히”>를 보면, 편집국에서 지면 제작에 참여하는 기자 수는 지난 2017년 222명에서 2020년 216명, 올해 202명까지 줄었다. 

노보에 따르면, 수습을 마친 64기 전원이 잔류한 사회부(총 31명, 지난해 대비 4명 증가) 등을 제외하면 상당수 부서 인력이 지난해보다 줄었다. 주말뉴스부는 지난해 9명에서 올해 7명으로, 사회정책부는 지난해 20명에서 올해 15명, 경제부는 지난해 19명에서 올해 17명으로 줄었다. 또 올해 들어 5~20년차 4명이 퇴사했고, 휴직·파견·연수자도 늘었다. 이른바 ‘허리 연차’가 부족해 11년차(54기)가 막내인 부서도 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할 일은 늘었다. 디지털 부담이 가중돼 유튜브·뉴스레터 등 업무도 담당하기 때문이다. 노보를 보면 한 조합원은 “팀에 사람이 없으니 하루 연차를 내거나 안식휴가를 쓰려 해도 눈치가 보인다”며 “업무 스트레스 때문에 감정적으로 날카로워지는 것 같다”고 했다. 다른 조합원(10~15년차)은 “지금 시스템은 큰일이 아닌 일상적인 업무 처리만 해도 힘에 부친다는 게 문제”라고 했고 또 다른 조합원은 “회사가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늘어난 일도 기존 인력이 다 맡지 않느냐”며 “솔직히 경조휴가로 팀원이 자리를 비우는 것도 두려울 정도”라고 했다. 

▲ 조선일보 사원들의 의무휴가 사용률이 지난달까지 70%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abay
▲ 조선일보 사원들의 의무휴가 사용률이 지난달까지 70%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abay

편집국 조합원들이 격무에 시달린다고 전했다. 노조는 “주중에 띄워둔 기사가 일요일 회의에서 갑자기 월요일자 톱으로 배정되면 일요일 휴무라도 열에 아홉은 나와야 한다”며 “한 사람이 2~3인분을 하며 쥐어짜내듯 일하는 게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라고 했다.  

노보를 보면 한 조합원은 “인력 충원이 힘들다면 ‘보상’이라도 확실히 해주면 좋겠다”고 했고, 또 다른 조합원(5~10년차)은 “후배들 급여는 선배들이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라며 “고금리·고물가가 너무 버거운데 늘어난 업무 강도는 임금인상으로 보상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한편, 노조는 오는 18일까지 올해 임금협상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