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사진=박재령 기자
▲ 28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사진=박재령 기자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심의위)로부터 잇따른 중징계를 받고 있는 MBC·CBS 언론인들이 심의 결과를 납득할 수 없다며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선방심의위 해체’를 촉구했다. 선거와 무관한 방송을 심의하면서 사실상 선거에 개입하는 ‘선거개입위원회’라는 비판도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전국 90여개 노조,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28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편파·표적·정치심의 넘어 월권 심의 나선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당장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MBC는 선방심의위 11차 회의 기준 15건의 법정제재 가운데 10건을 받았다. 이호찬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매번 심의 때마다 벌점 폭탄이 쏟아진다. 연말 되면 수백점 쌓일 수 있겠다는 생각까지 든다”면서 “명백한 표적심의이자 공영방송 탄압이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실패하니 선방심의위가 나서 MBC를 장악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선방심의위는 이날 12차 회의에서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심의를 앞두고 있다. ‘양승태 사법농단 1심 무죄 판결’에서 MBC가 판결에 비판적인 내용만 방송했다는 민원이다. 이를 놓고 이호찬 본부장은 “이게 왜 선거방송이고 선방심의위 사안이 되는 것인가. 양승태 사법농단 무죄 선고가 선거 국면에서 쟁점이 되고 있나”라며 “정말 어이없는 일들이 매주 회의 때마다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호찬 본부장은 “일부 선방심의위원 면면을 살펴봐달라. 이들이 과연 선거방송의 공정성을 따질 자격이 있는 사람들인가”라며 “기자분들이 선방심의위 회의록을 국민들에게 더 낱낱이 알려주셨으면 좋겠다. 2024년 백주대낮에 어떤 폭력적 언론탄압 행태가 벌어지고 있는지 온 국민들이 아셔야 한다”고 말했다.

▲ 28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사진=박재령 기자
▲ 28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 사진=박재령 기자

두 건의 법정제재(관계자징계)를 받은 CBS의 김중호 지부장은 “거의 매주 선방심의위에서 징계 사유를 보낸다. 사유 내역을 보면 분노가 치밀어 올라야 하는데 너무 어이가 없어 웃음이 나온다”며 “‘선거방송개그위원회’라고 부르고 싶다. 선방심의위가 CBS를 탄압하는 건 CBS가 정확하고 공정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우리에겐 표창장과도 같다”고 말했다.

선방심의위가 상식에서 벗어난 과도한 심의로 오히려 야당을 도와주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양가적인 감정이 든다. 선방심의위원들이 조금 더 우리를 괴롭혀줬으면 좋겠다”며 “이 어처구니 없는 행태를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정권의 언론자유 파괴를 목도하지 않겠나. 결과적으로 윤석열 정권을 지켜내기 위한 이들의 정치심의가 거꾸로 야당을 위한 것이 되고 있는 ‘코미디’같은 상황을 스스로 깨닫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진순 민언련 상임공동대표는 본인을 ‘여사’ 대표라 지칭한 뒤 “김건희 여사 특검이라고 해야만 방송이 가능한 건 정말 웃기는 일 아닌가”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대파 875원을 합리적이라 말했다는 보도 가지고도 또 심의할 모양이다. 정말 코미디다. 선방심의위는 지극히 자의적이고 주관적인 잣대로 관권선거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도 “황당한 수준이 도를 넘는다. 선방심의위가 아니라 왜곡조작위원회라고 불러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언론장악 진상규명 특별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방통위, 공영방송, 방심위가 어떻게 언론장악에 쓰였는지 그 과정들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 결국은 대통령이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