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국민권익위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국민권익위

더불어민주당이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공천하기로 했다.

해당 지역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공천 여부에 따른 친명과 비명 사이 갈등의 상징으로 떠올라 관심을 모았는데 결국 임 전 실장을 배제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안규백 전략공천위원장은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서울 중구 성동구갑에 전현희 후보를 추천 의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의 공천에 대해선 “아직까지 논의한 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안 위원장은 “전현희 후보 공천에 반대 의견도 있었다”면서도 “중성동갑은 당의 중요한 의사 결정 구조에 있기 때문에 많은 토의와 여러 상호 위원 교체 토론 심의가 있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 더불어민주당 로고.
▲ 더불어민주당 로고.

임 전 실장이 사실상 공천에서 배제되면서 비명계의 공천 불공성 문제제기 주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임 전 실장 공천 여부는 윤석열 정부 탄생 및 대선 패배 책임을 가르는 문제여서 이날 민주당의 결정은 당내 갈등에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결국 문재인 정부 책임이 크다는 쪽으로 결론을 내린 꼴이어서 친명 대 비명 갈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까지 나서 임 전 실장의 공천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민주당 지도부는 선을 그은 모양새가 됐다.

이재명 대표 대항마로 떠오를 수 있는 싹을 자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친문 핵심 차기 대권주자로서 임종석 전 실장을 경계하고 떠오르는 걸 막기 위한 의도가 이번 공천 배제 결정 뒤에 숨겨져 있다는 주장이다. 비명계는 임 전 실장 공천 배제를 기점으로 해서 ‘친문학살’로 규정, 집단 반발하면서 ‘명문 전쟁’이라는 말이 상징하듯 갈등 구도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