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온 법인카드 유용 관련 질의 내용을 두고 해명자료를 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취임 전 공석 당시 이뤄진 감사와 수사의뢰에 대한 설명을 두고 사안을 왜곡한 언론 보도가 퍼졌다는 것이다.

17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배우자 김혜경씨를 둘러싼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한 질의가 나왔다.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은 김 지사에게 “지사 취임한 이후 법인카드 사용 등 여러 전반에 대해 감사관실을 통해 자체 감사한 적이 있나”라며 “언제 감사했느냐”고 물었다.

김 지사는 “저희가 감사하고 수사의뢰한 것으로 안다”며 “감사는 22년 초, 그러니까 제가 취임하기 전 7기 때, 지사가 공석일 때였다”고 했다.

▲17일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질의하고 있다. 국회 영상회의록
▲17일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질의하고 있다. 국회 영상회의록

정 의원은 지난 8월 경기도청 비서실 공무원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신고한 건도 감사에 포함됐는지 여부가 질문 취지라고 밝히며 “취임 이후에는 안 했다는 말이잖아요”라고 되물었다. 김 지사는 “제가 오기 전에 감사 다 했다. 취임하기 전에”라고 재차 답했다.

정 의원이 “공익신고 사항이 그 때 파악이 됐나”라고 묻자 김 지사는 “감사 결과는 최소 61건에서 최대 100건의 사적 사용이 의심된다. 그래서 업무상 횡령, 배임으로 경찰청에 수사의뢰”했다고 했다. 이후 공익신고 이후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는지에 대한 질의와 답변이 이어졌다.

이에 일부 언론은 김 지사가 ‘김혜경씨’를 언급하며 수사의뢰를 했다고 밝혔다는 기사를 냈다. <김동연 경기지사 “김혜경씨, 법카 최대 100건 사적 사용 의심…수사 의뢰”> < 김동연 지사 “김혜경 법카, 최대 100일 사적 사용”… 1년 전 감사 뭉갠 경기도> <김동연 “김혜경씨, 법카 100건 사적 사용 의심돼 이미 수사의뢰했다” 파장> 등 제목의 보도를 통해서다. 10여개 언론사가 제목과 기사 본문을 통해 김 지사가 “김혜경씨”를 언급했다고 직접인용했다.

경기도는 18일 해명자료를 내고 “왜곡된 보도가 되지 않도록 유의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감사를 뭉갰다는 주장에 대해 “도는 지난해 3월25일 배아무개씨를 경기남부경찰청에 고발했다. 도는 2022년 4월 감사 결과를 경기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해명했다. 김혜경씨를 지목했다고 보도한 기사에는 “감사 결과는 배아무개씨가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건이 61~100건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경기도 언론담당자는 “국정감사 과정에서 나온 공개된 발언이기 때문에 조금의 확인 과정만 거쳐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수정에 응하지 않는 언론사는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