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여권 이사들이 12일 김의철 KBS 사장 해임제청안을 의결한 가운데 KBS 내부에선 향후 불어닥칠 혼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KBS 교섭대표노조인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12일 성명에서 “김의철 사장 개인에 대한 평가와는 별개로 공영방송 KBS 사장에 대한 해임 추진의 정당성에 대해서는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연이은 공영방송 수뇌부 해임과 방송통신심의위원 해촉이 정부의 언론장악 의도를 드러낸 것이 아니라면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라고 했다.

KBS본부는 “현재 KBS를 둘러싼 위기의 시발점은 현 정권의 수신료 분리고지 추진이란 걸 모두가 안다”며 “‘보도가 불공정하다’ ‘방만경영이다’ 등의 이유를 들고 있지만 수신료 분리고지와 2TV 분리 추진 언급의 저의는 다름 아닌 정권의 공영방송 길들이기, 정권 코드에 맞는 공영방송 경영진으로의 교체에 있다는 것을 구성원 모두 모르지 않을 것이다. 국민도 다 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의철 사장 해임으로 KBS는 또 한 번 격랑에 휩싸일 것이다. 새 사장 선임 등을 놓고 내부 혼란이 이어질 것이고, 공영방송을 둘러싼 아귀다툼의 피해는 국민 몫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불어닥칠 KBS 혼란의 모든 책임은 사장을 해임한 이사들에게 있음을 똑똑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KBS본부는 이어 “(우리는) 이런 비극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지배구조 개선 투쟁을 일관되게 벌여왔다.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정치적 후견주의를 끊어내자는 것이었다”며 “(여당은) 이번 사장 해임이 언론장악이 아니라면 방송법 개정안 통과에 협조하고 제정하라. 야당 역시 공영방송 수뇌부 해임을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진심이 있다면 대통령 거부권을 운운할 것이 아니라 당장 방송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라”고 촉구했다.

▲서울시 영등포구 KBS 본사 사옥. 사진=KBS
▲서울시 영등포구 KBS 본사 사옥. 사진=KBS

현 경영진 퇴진을 주장해 온 보수 성향의 KBS노동조합은 같은 날 성명에서 수신료 분리징수 책임을 김의철 사장에게 돌린 뒤 “죽음의 쓰나미가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다. 당장 10월 재정파탄의 단계가 남았다”며 “정부, 국회와 돌파구를 고민하고 무엇보다 국민의 지지와 응원을 받지 못하면 공영방송의 생존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향후 KBS 사장 선임 과정에선 혼란이 예상된다. 사장 해임제청안이 의결되기 전부터 확산된 KBS 차기 사장 낙점설에 반발이 나오고 있다. 11일 허성권 KBS노동조합 위원장은 “박민 문화일보 논설위원이 KBS 사장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미 천명했듯 KBS 노동조합과 KBS 새 공투위는 결사반대”라며 “새 사장은 적어도 낙하산 인사라는 멍에를 쓰면 안 된다. 전문성도 없는 무경험자가 권력과의 친분으로만 사장이 되면 개혁 명분을 잃는다. 특히 법과 규정에서 정한 결격 사유에 해당한다면 국민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