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가 김의철 사장 해임안을 의결하자 다음 수순은 보도와 기자들로 향할 것이라는 우려섞인 전망이 나왔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2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브리핑에서 총선용 방송장악 의도가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윤석열 정권이 방송장악을 불도저처럼 밀어붙였다면서 “시행령 개정 꼼수로 추진한 수신료 분리 징수부터 한상혁 방통위원장 해임, KBS 사장 해임까지 속도전이 따로 없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무리한 방송장악 추진 목적을 두고 “총선을 앞두고 하루빨리 방송과 언론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려는 조바심”이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은 자신들이 원하는 방송·언론 환경을 만들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의 입맛에 맞는 낙하산을 내리꽂고 나면 그 다음 칼날은 KBS의 보도와 구성원을 향할 것”이라며 “기어코 대통령의 실정과 무능으로 국정이 망가지고 나라가 멍들어도 언론과 방송이 침묵하는 나라 같지 않은 나라를 만들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특히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뉴스타파 신학림-김만배 인터뷰 보도 및 돈거래를 두고 ‘사형에 처할 국가반역죄’, ‘1급 살인죄’, ‘극형’이라고 극언을 한 것과 장제원 과방위원장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의 ‘폐간시켜야 한다’는 언급을 들기도 했다. 박 대변인은 “‘사형에 처할 국가반역죄’, ‘1급 살인죄’, ‘폐간’ 운운하는 정권을 이제 누가 고발하고 비판할 수 있겠느냐”고 우려했다.

그는 “깡패들이 영업장 접수하듯 공영방송 사장 갈아치운다고 무능한 정권의 민낯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옆 프레스라운지에서 연 과방위 전체회의 일방 개최 비판 기자회견 후 백브리핑에서 KBS 사장 해임 결정을 묻는 미디어오늘 기자 질의에 “KBS 이사, 이사장을 비정상적으로 교체해서 급하게 교체해서 또 급조해서 임명을 하고 수적 우위를 만든 다음에 그걸 가지고 진행한 것”이라며 “(반대하는 이사들) 모두 퇴장한 상태에서 6대0 구조를 만들어서 통과시킨 것인데, 이건 정당성이 없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조승래(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간사)이 12일 국회 소통관 프레스라운지 백브리핑에서 김의철 KBS 사장 해임 결정에 대해 폭력적 해임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조승래(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간사)이 12일 국회 소통관 프레스라운지 백브리핑에서 김의철 KBS 사장 해임 결정에 대해 폭력적 해임이라고 규탄하고 있다. 사진=조현호 기자

 

조 의원은 “해임에 이르기 위한 정당한 사유가 있어야 하는데, 누가봐도 KBS 사장에 대한 해임사유는 박약하다”며 “어느 것 하나 확정된 바 없다. 지극히 정치적이고 무리하고 폭력적인 해임”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의 언론자유특별위원회(위원장 고민정)도 이날 오후 성명을 내어 공영방송 KBS에 낙하산 사장을 내려꽂기 위한 해임 ‘공작’이라고 규정했다. 언론자유특위는 “윤석열 대통령이 재가하면 공영방송 KBS에 낙하산 사장을 내려꽂기 위한 공영방송 사장 해임 ‘공작’이 마침표를 찍게 된다”며 “무도하고 위법한 방송장악 과정의 일환으로 부당한 해임”이라고 비판했다.

언론자유특위는 윤석열 정권을 두고 “위법도 서슴지 않으며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식 언론장악의 흑역사로 회귀하고 있”다며 그간의 과정을 설명했다. 임기가 남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해임 → KBS의 공적재원 사회적 논의 없이 방송법에 반하는 수신료 분리고지 시행령 개정 → 김의철 사장 사퇴 압박 →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남영진 KBS 이사장 해임 → KBS 이사회 집권여당 우위로 재편된 후 사장 해임 제청안 의결이다. 

언론자유 특위는 “방송장악을 위한 무도한 속도전에 벌써 부터 ‘낙하산 사장’ 하마평이 나오고 있다”며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부당 해임에 이어 정권이 좌지우지 하려는 의도로 낙하산 사장을 임명한다면 더 큰 저항만 부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