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4일 발족한 ‘가짜뉴스 신속대응 자문단’을 구성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오염수 해양 투기를 막을 대책을 세워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위성곤 민주당 의원(제주 서귀포시)은 4일 입장문을 내고 문체부가 발족한 자문단을 비판하고 나섰다. 정부가 앞장서서 가짜뉴스 자문단을 만드는 건 적절한 조치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날 문체부는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가짜뉴스를 막겠다면서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양선희 서울대 객원교수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을 만들었다. 이 중 정용훈·정범진 교수는 공개석상에서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주장을 내놓은 바 있다. 정용훈 교수는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TF 위원이다.

▲2023년 2월2일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2023년 2월2일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위성곤 의원은 “정용훈 교수는 ‘오염수가 방류되고 100년을 살아도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대변해온 인물이다. (정범진 교수는) 최근 일본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해 ‘일본 정부는 방류를 늦춰서는 안된다. 나는 3~4년 전에 방류해도 충분했다고 생각한다’면서 막말을 해온 인물”이라고 했다.

위성곤 의원은 “파편적인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학자가 마치 해양생태계에 대해, 방사성물질의 생태 축적에 대해, 해류의 흐름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양 '무오류의 절대 과학자' 행세를 하며 함부로 떠드는 것이야 말로 비과학”이라고 주장했다.

위성곤 의원은 “일본 내부에서도 오염수 방류 찬성 여론이 과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일본 최대 어업인 단체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에서도 오염수 방류 방침에 반대한다는 결의문을 4년 연속 채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민영방송 TBS가 이달 1~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 찬성 응답은 45%, 반대 응답은 40%로 나왔다. 다만 아사히신문·요미우리신문이 실시한 조사에선 찬성 응답이 과반을 넘었다.

위성곤 의원은 “왜 우리 정부가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찬성하는 과학자들을 세워두고 일본을 대신해 해명을 하고 있는가”라면서 정부가 가짜뉴스 대응 자문단을 만드는 대신 오염수 투기를 막을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