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근 한국일보 뉴스룸국장 내정자의 임명 동의 투표가 부결된 가운데 구성원들은 사측에 “평등한 조직 문화와 합리적 리더십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뉴스룸국장(옛 편집국장) 내정자가 구성원들의 임명 동의를 받지 못함에 따라 사측은 편집강령 규정상 10일 이내 새 국장 후보를 정해 통보해야 한다.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는 1일 성명을 통해 “박일근 뉴스룸국장 내정자에 대한 임명 신임안이 부결됐다”며 “사실상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는 “뉴스룸국장은 편집강령에 따라 콘텐츠제작의 실무 책임자로서 사내외 압력으로부터 언론 자유와 편집권 독립을 수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내정자는 지난 1년 간 신문국장으로 일하며 한국일보 논조와 정체성을 둘러싼 우려에서 자유롭지 않은 위치에 있었다. 공청회에서 관련 질문이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이 나왔던 이유”라고 밝혔다.

▲ 한국일보 로고.
▲ 한국일보 로고.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는 “과거 부적절한 언행과 권위적 리더십도 구성원들의 기대치에 부합하지 못했다”며 “반성하고 달라지겠다고 고개를 숙였으나 오랜 기간 쌓여온 불신의 장벽이 너무 높았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는 투표 결과를 왜곡 없이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한국일보 구성원들은 비판 정신이 살아 있는, 취재와 보도 자율성이 보장되는 언론사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일보 구성원들은 차별 없고 평등한 조직 문화와 믿고 따를 수 있는 합리적 리더십 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한국일보지부는 “내정자가 공청회에서 최초로 PPT를 준비해 발표하는 등 조직 운영과 청사진 제시에 누구보다 고심한 점은 높게 평가하고 싶다”며 “민주언론실천위원회와의 정기적 콘텐츠 평가, 신문국 분리에 대한 피드백, 휴식권 보장 등은 새 내정자 공약에도 포함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지난달 30~31일 한국일보 뉴스룸 구성원 256명 가운데 210명이 투표에 참여(투표율 82.03%)한 결과 박 내정자는 국장 승인 요건인 투표자 과반의 찬성표를 얻지 못했다. 

한국일보 편집국장 임명 동의 투표 부결은 2013년 한국일보 사태 이후 10년 만이다.

당시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 비리 의혹과 인사 전횡에 반발했던 기자들은 하종오 편집국장 내정자에 대한 임명 동의 투표를 부결시킨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