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28기부터 31기 직원들이 뉴스Y와 연합뉴스의 협업시스템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노조에서 지난 2일 관련 문제를 제기했지만 사측이 묵묵부답인 가운데 2~5년차의 젊은 직원들이 재차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아울러 이들은 연합뉴스와 뉴스Y의 공정보도 문제도 지적했다.

이들은 “연차가 낮고 경험이 적은 우리는 그저 뛰어다니지만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일원이라는 자부심도 느낀다”며 “선배들은 우리에게 균형 있게 기사를 쓰면서도 통신의 사명인 속도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가르침을 줬지만 이 가치가 때때로 무너지는 것을 부끄러운 마음으로 지켜봐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전사적으로 통신보다는 방송에 방점을 찍는 모양새”라며 “타사 기자들 사이에서 연합뉴스가 통신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불만도 나오고 편집국 내부에서는 어디서나 인력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방송여건도 충분하지 않다”며 “장비나 시스템의 문제도 있지만, 통신 기자를 활용하면 된다는 경영진의 안이한 판단으로 충분한 방송 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탓”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회사가 사원들이 떠안아야 하는 업무 과중은 살피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협업 시스템이라고 해도 이런 상황에서는 통신과 방송 모두 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는 극에 달해 있다”며 “경영진은 현 방송 파행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함께 하루속히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바른 언론’을 지향하는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 기사의 공정성 강화를 위한 경영진의 실천 가능한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뉴스Y 방송 역시 개국 방송에서 여당 유력 차기 대선후보 인터뷰를 진행해 다른 종편들과 별다른 차별성을 보여주지 못했고 심지어 이튿날에도 몇 차례 같은 방송을 내보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최근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문제와 같은 의혹은 조선·중앙·동아처럼 연합도 기사처리를 하지 않아 외부의 비판까지 받았고, 4대강 사업과 관련한 기사들은 개별 사고 기사를 제외하면 대부분 정부의 시각에서 쓰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사를 이끄는 경영진이 ‘언론이 권력과 완전히 따로 갈 수는 없다’고 구성원들에게 공언하는 이야기를 들으며 권력을 견제·비판하는 언론의 기능은 교과서에나 있는 것이라고 고개를 끄덕여야 하는가”라며 “세간에서는 ‘조중동 매연’이라 부르며 비난하지만 우리가 당당히 ‘우리는 '바른 언론'을 지향한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들은 “우리가 지망하고 입사한 연합뉴스는 이런 곳이 아니”라며 “‘바른 통신’ 소속 기자로서의 긍지를 갖고 현장에서 뛰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우리는 앞으로도 회사를 아끼고 걱정하는 마음으로 계속 뛸 것이나 만약 우리가 ‘연합뉴스’라는 이름 안에서 왜 뛰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더는 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