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치열 기자 truth710@  
 
성유보(사진) ‘방송장악·네티즌탄압 저지 범국민행동’ 상임운영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에 대해 지난 4일 “당분간은 정권의 의도대로 국민의 목소리가 억눌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며 “하지만 곧 범국민적 저항에 부닥치게 될 것이다. 이는 국민 전체의 불행”이라고 강조했다.

-범국민행동 결성 취지는.
“어느 권력이든 앞으로 언론은 정치중립지대로 놔둬야 한다. 그래서 노무현 정부 때도 KBS 사장에 서동구씨를 임명했으나 반대하지 않았느냐. 노 전 대통령의 언론특보였기 때문이었다. 왜 5년 지나 이런 일을 되풀이하느냐. 이는 정연주 사장만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든 현 정권의 집권에 기여한 정치특보같은 사람이 KBS 사장이 돼서는 안 된다. 언론을 중립지대로 하기 위해서는 임기가 보장돼야 한다. 권력의 언론장앙을 저지하기 위해 ‘범국민행동’을 결성하게 된 것이다.”

-KBS 사장 제거 시나리오가 현실화되고 있다.
“검찰이 출국금지까지 시켰다. 한국방송 사장을 범법자로 만들기 위해 이명박 정권이 온갖 법·편법을 동원하고 있다. 사법부조차 제대로 판단할지 의문이다. 이런 식으로 가는 것을 보면 개별싸움에선 정권이 국민에 이길지 몰라도 민주주의를 이뤄낸 국민들을 끝까지 이기지는 못할 것이다. 오히려 국민들은 굴하지 않고, 연대와 협력이 더욱 커질 것이다.”

-검찰 수사와 감사원 감사가 어떻게 될 것으로 보나.
“어떤 형태로든 법적 문제를 삼을 것이다.”

-MBC 수사에 대한 평가는.
“번역가가 오역 운운하는데 그런 시시콜콜한 진위를 떠나 방송프로그램을 사법의 대상으로 올리는 것 자체가 민주정부임을 포기한 것이다. 시민이나 시청자들의 몫으로 놔둬야 한다. 모든 언론보도를 정부와 사법부가 재단할 것인가. 이는 사실관계가 맞느냐 여부를 뛰어넘는 문제다. 보수 진보를 떠나 모든 언론이 맞서 싸워야 할 이슈임에도 보수신문들이 보도하는 것을 보면 한국엔 보수언론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극우만 있을 뿐이다.”

-누리꾼에 대한 수사는
“이는 광장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이다. 온라인 상의 광장민주주의가 누리꾼의 활동이며, 오프라인상의 광장민주주의가 길거리 시위이다. 이를 수사하겠다는 건 매우 심각하게 봐야 할 문제다.”

-정부가 왜 전방위적인 언론통제와 장악을 하려한다고 보는가.
“이명박 정권은 처음부터 잘못 꼬였다. 한마디로 ‘구들목 장군’ 격이다. 미국에 가서 인심썼다가 국민에 호된 욕을 먹었고, 일본에 갔다가 뺨맞고, 중국엔 무시당했다. 그러고는 국민에겐 큰소리치고 있다. 바깥에선 기죽고 망신 당하고, 안에선 언론이나 국민에게 화풀이하고 있는 격이다. 이런 건 잘못하면 체질화될 위험도 있다. 이런 식으로 해도 될 것이라는 환상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언론이 정권에 의해 장악될 것으로 보나.
“KBS를 장악해서 정부여당의 입맛에 맞는 목소리를 내면 과연 국민이 속을까. KBS가 전두환 군부독재 시절이었던 지난 80년대 무용지물이 된 뒤 시청자들로부터 외면당했다 신뢰를 회복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렸나. 이미 조중동도 의제설정 기능이 상실됐는데 이제 권력의 힘을 빌어 살려보겠다? 천만의 말씀이다. 조중동은 점점 더 소외되고 외톨이 신세가 될 것이다. 이들은 아직도 국민이 두려운지 모르고 있다.”

-앞으로 전망과 계획은.
“이명박 정권은 여러 분야에서 국민 다수의 의사와 반하는 정책을 추진중이다. 교육·언론·경제·의료 분야를 계속 밀어붙이면 모두 언론문제로 돌아올 것이다. 정책을 비판하는 언론을 다시 입맛대로 바꾸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당분간은 정권의 의도대로 국민의 목소리가 억눌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곧 범국민적 저항에 부닥치게 될 것이다. 이는 국민 전체의 불행이다. 국민의 공감대를 점점 넓힐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