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정동 경향신문 사옥에 위치한 재단법인 정수장학회 사무실. ⓒ정은경 기자
부산일보 노동조합이, 지난 3일 정수장학회 이사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에게 편지를 보냈다. 부산일보 경영의 민주화를 위해 경영진 선임권을 구성원들에 돌려주고, 정수장학회가 새롭게 태어나기 위해 현재의 이사진도 모두 사퇴해야 한다는 부산일보 구성원들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서다. 편지는 18일 오전 특급우편으로 서울의 정수장학회 사무실로 부쳐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 김승일 노조위원장 명의로 된 편지는 박 대표가 어렵게 정수장학회 이사장직을 사퇴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그 취지를 살리기 위해 정수장학회와 부산일보에 대한 몇 가지 후속 조치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재단 이사진 총사퇴하고 정수장학회 이름부터 바꾸자"

노조는 정수장학회의 수익기관이기도 한 부산일보의 경영 민주화를 위해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 선임권을 사내 구성원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일보의 수익이 안정돼야 재단의 장학사업 역시 번창할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경영진이 책임있는 경영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감안할 때, 지금처럼 재단에서 일방적으로 임원을 선임하는 방식으로는 이것이 요원하다는 것이다.

또 "재단의 직·간접적인 영향력이 경영과 편집에 미칠 수밖에 없다"며 "재단 때문에 편집권이 휘둘린 적이 단 한번도 없었는지 자신하기 어렵다"고 털어놓은 뒤 "공영적 성격을 띠는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사장을 추천·직선·공모제로 선임하고 있고, 공익법인인 재단이 이런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정수장학회에 대해서도 노조는 △재단 이사진의 총사퇴 △이사진 구성에 사회적 합의구조 가미 및 이사직 개방 △부산일보 구성원에게 이사진 추천권 부여 등을 요구했다.

정수장학회 정기 이사회 28일 예정

또한 "재단이 과거사의 굴레를 완전히 벗고자 한다는 의지를 드러낼 수 있는 상징적인 조치로" '정수' 장학회라는 이름부터 바꾸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이러한 조치들이 재단과 부산일보의 발전, 그리고 이사장이자 정치인인 박 대표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라고 강조한 뒤 "재단의 정기이사회에 앞서 이사장을 뵙고 구성원들의 뜻을 전하고 싶다"며 "편지에 대한 답은 노조와의 면담을 통해 이뤄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부산일보 주주총회를 겸하는 정수장학회의 정기이사회는 오는 28일에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