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일씨와 그의 가족들에게 미안할 뿐이다.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인 것 같아서……”

   
지난해 6월 이라크 무장세력에 피살된 오빠 김선일씨의 영정 앞에서 오열하는 여동생의 모습을 사진으로 전해 한국기자상을 받은 한겨레 사진부 이종근 기자의 수상 소감이다.

‘역사의 목격자’라는 거창한 이름 아래 셔터를 눌렀지만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과 같이 슬퍼해주지는 못할망정 그 앞에 카메라를 들이댄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다시는 내 카메라 앞에 슬픔이 없었으면” 하는 게 그의 이룰 수 없는 바람이다.

영정사진 앞에 동생 나타나 셔터눌러…불빛은 차마 사용못해

피랍 소식이 전해진 지난해 6월21일 고 김선일씨 집. 저녁 때까지만 해도 살아있을 가망성이 있다는 쪽으로 얘기가 모아졌다. 사진은 더 나올 게 없다는 판단 하에 기자들은 하나둘씩 현장에서 철수했다. 밤 12시를 조금 넘긴 시각, 집 근처 여관에 있던 이종근 기자에게 최상원 선배(한겨레 부산지역기자)로부터 “무조건 빨리 올라오라”는 연락이 왔다. 김선일씨 살해 소식이 공식 확인된 것이었다.

   
▲ 한겨레 이종근 기자가 김선일씨 피살 사실을 접한 가족들이 오열하는 모습을 취재한 ‘오빠야!’ ⓒ 한겨레
일단 8판 마감을 하고 2시30분께 그는 김씨의 집을 한번더 찾았다. 주민들이 하나둘씩 모여들고 김씨의 가족들은 현관에 영정사진을 놓고 촛불을 켜고 있었다. 김씨의 집은 좁아서 기자들은 신발을 신은 채로 현관 문턱에 쪼그리고 앉아 사진을 찍었다.

“내 차례가 왔을 때 여동생 김정숙씨가 들어오더니 갑자기 오열을 하더라. 그것도 이쪽을 보고서……. 운이 좋았던 것 같다.”

쪼그리고 앉은 채로 15번 정도 셔터를 눌렀다. 도저히 스트로보(불빛)는 사용할 수 없었다. 희미한 촛불과 형광등 불빛에 의존한 채 떨리는 손을 최대한 빠르게 놀렸다.

“국민이 주인이라면서 자국민 보호의무 얼마나 지켰나”

그렇게 찍은 사진 중 한 장이 바로 한겨레 6월23일치 4면에 실린 이 사진이다. 이 사진은 한겨레에서 처음 보도된 이후 로이터를 통해 전세계로 릴리스됐다. 이종근 기자는 이 사진으로 지난해 7월 이달의 기자상을 받았고 최근 한국사진기자협회 대상, 한국기자협회 전문보도부문 사진보도부문 한국기자상을 받았다.

김선일씨가 먼 나라에서 혼자 외롭게 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보면서 그는 국가의 의무가 무엇인지에 대해 새삼 질문을 던지게 됐다.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며 입버릇처럼 얘기하면서 정작 자국민 보호에는 소홀했던 것이 아닌가. 국민이 세금을 내야 할 정당한 이유를 국가는 납득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이종근 기자와 함께 고 김선일씨의 명복을 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