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전국언론노조 신학림 위원장과의 만남에서 경품 근절 의지를 밝힌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이 불법경품 근절 등 신문시장 정상화를 위해 중앙일보, 동아일보와 연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방상훈/ 조선일보사장 ⓒ 이창길 기자 photoeye@mediatoday.co.kr

방 사장은 지난 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조중동 메이저 3사만 서로 확실하게 약속하면 경품은 반드시 없앨 수 있다”며 “경품을 없애기 위해 내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방 사장은 그러나 “조중동 가운데 한 두 신문사만 참여해서는 경품을 없앨 수 없다. 신문산업이 위기라는 의식을 갖고 3사가 함께 약속해야 한다”며 “연말에도 몇 차례 만났고, 1월 초에도 함께 만나기로 날짜까지 잡았는데 홍 회장의 주미대사 내정으로 모임을 갖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털어놨다. 홍 회장의 주미대사 내정 문제에 대해서는 “기왕 됐으니 잘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방 사장은 그러나 신문고시를 통해 무가지 제공 기간을 제한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신문 판매 시장의 정상화에 있어 경품 문제가 가장 급한데, 경품 근절과 무료지 제한을 다 묶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지난 1일 새벽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신문법에 대해서는 ‘표적입법’이라고 비판했다. 방 사장은 “신문을 흥정의 대상으로 생각했는지, 여야가 이 법안만 통과시키고 박수치는 것을 보고 솔직히 불쾌했다. 야당도 신문에 대해 기본적으로 나쁘게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니까 이렇게 통과시킨 것 아니겠는갚라며 “여당은 실질적으로 피해가 없다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법안의 정신이 언론자유를 침해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권에 따라 대북논조 등이 변화한 것이 권력 눈치보기와 지면의 사유화 때문 아니냐는 비판에 대해 “사주의 이익 때문이 아니라 논설진의 성향이 시대마다 달라서”라고 반박했다.

방 사장은 “내가 사장을 맡은 뒤 대북문제를 보도하는 데 있어 하나 바뀐 게 있다”며 “북한의 체제는 비판하더라도, 식량이나 의약품 지원 등은 절대 말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