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7일 방송된 평화방송 '김혜영의 뉴스공감' 갈무리.
▲ 지난달 7일 방송된 평화방송 '김혜영의 뉴스공감' 갈무리.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성과 호흡을 지적하며 인신공격성 발언을 했다는 민원으로 CPBC가톨릭평화방송 ‘김혜영의 뉴스공감’에 중징계가 예고됐다. 김준일 시사평론가의 출연 자체가 불공정하다는 민원이 제기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또한 중징계가 예고됐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지난 28일 제12차 회의에서 CPBC가톨릭평화방송 ‘김혜영의 뉴스공감’(2024년 2월7일)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2024년 1월31일, 2월1일)에 모두 법정제재를 전제로 한 의견진술을 의결했다. 제재 수위는 차후 회의에서 제작진 진술 후 결정된다.

김진애 전 열린민주당 의원이 출연한 ‘김혜영의 뉴스공감’(2024년 2월7일)엔 한동훈 비대위원장 관련 인신공격성 발언이 방송됐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김진애 전 의원은 해당 방송에서 “한동훈 위원장은 화법 자체가 지도자의 화법이 아니다”며 “당장 오늘부터 가셔서 숨쉬기 호흡 연습부터 하셔라. 그렇게 숨찬 걸로 하시면 듣는 사람들이 너무너무 귀가 괴롭다”고 말했다.

민원인은 해당 발언이 인신공격으로 한동훈 위원장을 조롱·희화화했다고 주장했다. 심의규정 위반 근거는 제8조 객관성, 제21조 인권 보호다.

심의위원 다수가 법정제재 의견을 냈다. 손형기 위원(TV조선 추천)은 “명백하게 편파 방송을 한 것”이라며 “거기에 대해서 진행자가 전혀 다른 의견을 표시를 하지 않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이 전파를 나가는 것에 대해 개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권재홍 위원(공정언론국민연대 추천)은 “조롱의 극치를 보여준 것 같다. 비대위원장 평하는 걸 넘어서 인신적인 모욕을 한다”며 “방송을 들으면서 제 귀를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김문환 위원(한국방송기자클럽 추천)은 “인상 비평으로 조롱하는 건 논평이 아니다. 정확한 논거조차 동원하지 못했기 때문에 법정제재로서 준엄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백선기 위원장(방송통신심의위원회 추천)은 프로그램 성격에 대한 의문을 내비쳤다. 백선기 위원장은 “왜 이 프로그램을 만들었을까. 평화방송의 취지는 약자, 소외된 사람을 위하는 방송 아닌가”라며 “이 프로그램이 왜 이렇게 자꾸 민원 제기가 되나 근본적인 의문이 든다. 법정제재로 가기 위한 의견진술 의견”이라고 말했다.

▲ 지난 1월3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갈무리.
▲ 지난 1월3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갈무리.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출연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2024년 1월31일, 2월1일)에는 공정성 위반이 적용됐다. 민원인은 김준일 평론가가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가는 길이 역사가 되는구나’라고 언급하고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 대해 ‘참 미래가 여기저기 참 고생 많다’, ‘여기서 욕먹고 저기서 욕먹고’ 등의 발언한 것이 공정성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민원인은 김 평론가를 향해 “대통령과 타 정당에 대해 조롱·희화화하는 내용을 언급하고 아울러 유튜브 채널에서 막말과 좌편향적인 발언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언론인을 고정출연자로 출연시키는 것 자체가 불공정”이라고 했다.

심의위원들 또한 김 평론가의 출연이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김문환 위원은 “이 사람의 평소 성향을 봐서 이 사람과 반대되는 성향을 맞춰 균형성을 가져야 시청자들이 합리적인 판단이 가능하다”며 “특정 방향으로 진영성이 평소 많이 인정되는 패널만 모시고 진행하면 법정제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최철호 위원(국민의힘 추천)도 “김준일 평론가가 특정 정당의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건 이미 알려져 있다”며 “이런 식으로 특정 당에 치우치는 행태들이 보이는 어떤 출연자와 방송 매체들이 1등 경향성을 보이고 있다. 이런 방송사들도 심의 규정을 지키면 된다. 그런데 지키지 않으니 법정제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백선기 위원장은 “왜 이분이 이렇게 인기가 있을까. 방송마다 이분이 나오면 거의 민원이 제기된다”며 “이 패널리스트 선정 문제를 우리 선방심의위에서 끊임없이 제기를 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을 한다. 특정 패널리스트가 현재와 같은 시사 프로그램을 독점하고 권력화한다. ‘신디게이트’(syndicate)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심재흔 위원(더불어민주당 추천)과 임정열 위원(중앙선거관리위원회 추천) 등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비판 발언도 방송에 있다며 행정지도 의견을 냈지만 소수였다. 5대4로 법정제재를 전제로 한 제작진 의견진술이 의결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