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겸 전 MBC사장. ⓒ미디어오늘
▲ 김장겸 전 MBC사장. ⓒ미디어오늘

국민의힘 비례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김장겸 전 MBC 사장을 비례대표 당선권에 배정하자 MBC 구성원들이 이는 MBC 탄압에 앞장세우기 위한 결정이라며 비례 추천 철회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비례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18일 김장겸 전 MBC 사장을 4·10 총선 비례대표 14번 후보로 추천했다. 15번 이내는 사실상 안정적 당선권으로 평가된다. 국민의미래는 김 전 사장 추천 고려사항으로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 조성 및 콘텐츠 산업 육성에 주력할 전문 언론인’이라고 기술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18일 후보 발표 직후 성명을 내고 “김장겸은 MBC 사장으로 재직했을 당시 부당노동행위로 지난해 10월 대법원에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의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범법자”라며 “이런 자를 국민의 대표로 내세운 국민의미래는 도대체 어떤 ‘국민의 눈높이’를 바라보는 것인지, MBC에서 편파·왜곡 보도와 부당노동행위만을 일삼아 온 김장겸에게 무슨 언론인으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이 있다는 것인지 대다수의 국민들은 절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미래의 추천 고려사항을 두고도 MBC본부는 “편파·왜곡 보도의 정점에 섰던 김장겸이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김장겸에게 ‘콘텐츠 산업 육성’ 역할을 기대한다는 것은 과거 김장겸이 MBC에서 했던 것처럼 권력의 하수인으로서 역할을 하는 ‘콘텐츠’와 언론을 키우는 적임자로 낙점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 정권과 집권 여당이 김장겸 국회의원 만들기에 혈안이 된 것은 권력의 충견으로서 MBC를 장악하고, MBC를 파괴하는 데 선봉에 세우기 위함임이 명확하다”고 했다.

MBC본부는 “김장겸 비례대표 당선권 배치는 정면으로 국민의 뜻에 반해 언론 탄압, 특히 ‘MBC 탄압’ 선포”라며 “국민의 입을 틀어 막고 언론의 목을 조이는 윤석열 정권에게 김장겸은 꼭 필요한 인재일 수 있으나, 국민들은 절대 납득할 수 없다. 윤석열 정권은 지금이라도 편향되고 왜곡된 언론관을 버리고, 김장겸 국회의원 만들기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도 같은 날 <언론부역자 김장겸 비례 추천한 국민의미래, ‘회칼’ 황상무와 무엇이 다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김장겸 전 MBC 사장에 대한 비례 추천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발언’의 파장이 커지자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지도부 인사들이 나서서 ‘기함할 수준’이라며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지만, 뒤에선 김장겸 같은 언론부역자를 비례대표로 추천하고 있었다”며 “공정방송을 요구하는 언론인들에게 ‘부당 전보’라는 흉기를 휘두른 김장겸이 언론인에 대한 테러 협박에 나선 황상무와 무엇이 그렇게 다른가? 실제로 부당 전보를 행했으니 그 죄가 결코 덜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과 합을 맞춰 언론 탄압을 일삼아온 국민의힘과 국민의미래는 들으라. 황상무의 회칼 발언에 총선 전망이 어두워지자 다급히 수습하려는 모양새이지만, 김장겸과 같은 언론부역자를 비례대표로 추천한 순간 ‘비판 언론을 회칼과 부당 전보로 입틀막할 수 있다’는 저의가 명백해졌다”며 “지금이라도 김장겸에 대한 비례 추천을 철회하고, 그간의 언론 장악 행태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지난해 10월12일 대법원은 노조 탄압 등 부당노동행위로 기소된 김장겸 전 MBC 사장의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 원심을 확정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월6일 국무회의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김장겸 전 사장을 비롯해 안광한 전 MBC 사장(형선고실효 및 복권), 백종문·권재홍 전 MBC 부사장 등에 대한 특별사면을 단행했다. 김장겸 전 사장은 지난해 국민의힘 가짜뉴스·괴담 방지 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