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2월20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지난해 12월20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MBC 기자를 두고 ‘1988년 기자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한 것에 대한 언론 비판이 이어진다. 한겨레는 “자유민주주의 정부가 할 행동은 아니다”라고 지적했으며, 조선일보는 언론단체의 황 수석 사퇴 요구가 무리하지 않다고 했다.

앞서 황 수석은 14일 MBC 등 출입 기자들과 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 또 황 수석은 같은 자리에서 5·18 민주화운동 북한 배후설을 거론했다고 한다. 황 수석은 16일 입장문을 내고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 있게 처신하겠다”고 했다.

▲3월16일 한국일보 4면.
▲3월16일 한국일보 4면.

16일 주요 신문은 황상무 수석 논란을 기사화했다. 한국일보는 4면 <황상무 “MBC 잘 들으라” 기자 회칼 테러 발언 논란> 보도에서 국민의힘·민주당·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 등 여야가 황 수석 발언을 비판하고 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 역시 4면 <황상무 수석 ‘기자 회칼 테러’ 언급에 韓 “부적절”> 보도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황 수석 발언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3월16일 한겨레 6면.
▲3월16일 한겨레 6면.

한겨레는 6면 <‘회칼 테러’ 발언에 ‘5·18 배후설’… 황상무 막말 파문>에서 회칼 테러 사건의 피해자 고 오홍근 기자의 친동생 오형근 씨의 인터뷰를 전했다. 오 씨는 한겨레에 “형님이 당한 사건은 군사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는 칼럼을 썼다는 이유로 정보사 군인들이 언론인을 상대로 저지른 테러”라며 “언론인이라면 모두가 공분할 수밖에 없는 그 사건을 시민사회수석이 재발 방치 차원에서 이야기한 것도 아니고, MBC 들으라며 공개 협박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도저히 제정신이라고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3월16일 한겨레 사설.
▲3월16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사설 <비판 언론에 ‘회칼 테러’ 언급, 이게 윤 정부 언론관인가>에서 “아무리 식사 자리라도 군사정권의 언론 탄압으로 악명 높은 사건을 현 정부에 비판적인 방송사 기자를 겨냥해 ‘잘 들으라’며 언급한 것은 누가 봐도 협박으로 들린다”며 “대통령 참모가 언론인 테러 사건을 언급하며 기자를 윽박지르는 건 ‘자유민주주의’ 정부가 할 행동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겨레는 “국민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될 사건을 30여년이 지난 지금 기자들에게 ‘잘 들으라’며 상기시킨 이유가 뭔가. 현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를 하면 비슷한 테러를 당할지도 모른다고 겁을 주려는 의도였나”라며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는 어떤 식으로든 응징하겠다고 작심이라도 한 것 같다”고 했다.

▲3월16일 조선일보 사설.
▲3월16일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 <대통령은 또 여론 비판 부른 결정, 참모는 ‘회칼 테러’ 운운>에서 “황 수석은 농담이라고 했다지만 이런 농담도 있나. 기자 출신인 황 수석은 이것이 얼마나 심각한 반언론적 망언인지도 모르는 사람인가”라면서 황 수석 사퇴를 촉구한 언론단체의 요구가 무리가 아니라고 했다.

▲3월16일 세계일보 1면.
▲3월16일 세계일보 1면.

평균연령 높아지고 청년·여성 찾아보기 힘든 여야 공천

4·10 총선 공천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세계일보가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공천 현황을 분석한 결과, 후보자들의 평균연령은 더 높아졌으며, 청년·여성 후보자 숫자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일보는 1면 <여성·청년 모신다더니… 이번에도 홀대> 보도에서 “여야 정치권이 4·10 총선 10대 공약으로 앞다퉈 ‘저출생’과 ‘청년’ 문제 해결을 내세웠지만 정작 공천에서는 청년과 여성이 실종 상태”라고 했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2030 후보는 국민의힘 9명, 민주당 8명에 불과했다. 여성 후보 역시 각각 29명, 39명에 그쳤다.

후보자 평균연령은 국민의힘 59세, 민주당 57세로 21대 총선 당시 후보자 평균연령보다 더 높아졌다. 세계일보는 “청년 공천자들은 당의 양지보다는 험지에 나서는 경우가 많았다”며 “그나마 공천을 받은 청년·여성 후보들 가운데 일부는 당내의 강성층 입맛에 맞는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고 했다.

▲3월16일 동아일보 1면.
▲3월16일 동아일보 1면.

동아일보는 여야가 경선에서 강성 지지층의 입김을 반영할 수 있는 통로를 넓혔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현역 의원 평가 기준이 ‘디지털 소통 실적’을 신설했는데, 이 때문에 현역 의원들의 강성 정치 유튜브 출연이 급증했으며, 국민의힘 역시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경선 기준을 당원 50%·국민 50%로 정해 지지층 입김이 강화됐다는 것이다.

동아일보는 1면 <강경층에 휘둘리는 경선… 예고된 공천 참사>에서 “총선을 앞두고 유독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강성 지지층만 공략하는 극단적인 정치 문화가 판을 친 가운데, 여야 지도부가 이를 방치하고 공천 과정에서도 부실하게 검증해 공천 취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나타났다는 비판”이라며 “ ‘5·18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설’ 발언과 ‘일베’ 게시글 공유 등이 논란이 돼 공천이 취소된 도 후보가 대구 중-남에서 공천을 받은 점 등을 고려하면 민심보다 강성 보수 지지층 당원들의 당심이 과하게 반영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3월16일 한국일보 1면.
▲3월16일 한국일보 1면.

한국일보는 여야가 막말 파문을 일으킨 후보들의 정리에 소극적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1면 <막말 후보 ‘정리’ 머뭇대는 여야>에서 “(후보들의 막말 논란은) 거대 양당이 국회의원 후보로 지역 일꾼보다 ‘진영의 싸움꾼’을 뽑는데 치중해온 결과”라며 “여야는 이들의 공천 취소에 머뭇거린다. 여론의 눈치를 살피다 마지못해 정리하는 분위기”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걸러지지 않은 막말 후보들이 22대 국회에 대거 입성한다면, 양극단의 대결 정치가 21대 국회에 이어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밝혔다.

▲3월16일 한국일보 사설.
▲3월16일 한국일보 사설.

매일경제는 사설 <與野 잇따른 공천 취소…막말도 못걸러내는 게 시스템 공천인가>에서 “인터넷 검색만 해봐도 나올 법한 과거 언행조차 걸러내지 못한 채 시스템 운운하는 것 자체가 코미디”라며 “여야는 시스템 얘기만 떠들 게 아니라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지 따져 재발 방지책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막말 후보 퇴출’ 박차 가하고, 유권자는 표로 걸러내야>를 내고 “‘말’의 책임감을 잊은 사람들이 국회에 들어가면 나라의 미래가 어두워진다. 여야는 추가 공천 취소에 박차를 가하고, 유권자는 암적인 존재들을 총선 당일 눈에 불을 켜고 걸러내야 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정정보도 알림 정책에 신문사 반발

네이버가 정정보도가 청구된 언론사 기사에 ‘정정보도 청구 중’이라는 알림을 띄우고, 해당 언론사에 ‘댓글창 일시 폐쇄’를 요청하기로 했다. 동아일보와 세계일보는 1면에 이 소식을 소개하고 “언론사 기사 편집권 침해 논란”이라고 했다. 세계일보는 “언론중재위를 통한 법적 구제 절처와 무관하게 민간 뉴스포털 사업자가 자의적, 중복적으로 언론에 개입한다는 측면에서 논란이 커질 전망”이라고 했다.

▲3월16일 세계일보 1면.
▲3월16일 세계일보 1면.

동아일보는 기사에서 “언론중재위 결정이 나오기 전에 포털에 정정 요청만 해도 기사에 문제 소지가 있다고 표시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며 “뉴스 유통업체에 불과한 포털이 언론사의 기사 편집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뉴스 서비스를 독점하는 거대 포털이 오류로 판명되지 않은 기사에 낙인을 찍어 언론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3월16일 한겨레 8면.
▲3월16일 한겨레 8면.

한겨레는 8면 <정정·반론 요청만 해도 네이버, 기사에 ‘딱지’> 보도에서 “벌써부터 기업 비판 보도나 총선을 앞둔 선거 보도 등에서 무분별한 딱지 붙이기가 성행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며 “보도에 대한 이의 제기와 허위 보도를 혼동하여 사람들이 자칫 전부 다 ‘가짜뉴스’로 오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네이버는 알림이 표시된 기사에 대해서는 댓글 창을 일시적으로 닫아달라고 언론사에 적극 요청할 방침인데, 자칫 비판보도에 대한 여론 형성을 조기에 진화하는 수단으로 악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네이버는 댓글 창을 닫는 건 언론사 권고 사항일 뿐 강제성이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