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민간인(천공)의 대통령 관저 개입 의혹을 보도한 ‘뉴스토마토’에 출입 등록 취소를 통보했다. 뉴스토마토 측은 대통령실이 1년간 출입기자 변경 신청을 받아주지 않다가 ‘출석 미비’라며 출입 등록을 소멸시켰다는 점을 들어, 이는 천공 의혹 보도와 관련된 대응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 23일 뉴스토마토 기사 <1년간 출입제한하더니…대통령실, 돌연 ‘등록 소멸’>에 따르면, 대통령실 대외협력비서관실은 지난 22일 대통령실 출입을 신청한 뉴스토마토 기자에게 출입 등록이 소멸됐다고 통보했다. 

▲ 지난 23일 뉴스토마토 기사 '1년간 출입제한하더니…대통령실, 돌연 ‘등록 소멸’' 갈무리.
▲ 지난 23일 뉴스토마토 기사 '1년간 출입제한하더니…대통령실, 돌연 ‘등록 소멸’' 갈무리.

대통령실 대외협력비서관실은 뉴스토마토에 “(출입기자) 교체를 요청했던 게 지난해 1월이었다”며 “1년 가까이 교체가 이뤄지지 않아서 현재 뉴스토마토는 (언론사) 등록이 소멸된 상황”이라고 했다. “새로운 기자의 출입을 요청할 경우 다시 접수해서 진행하면 (언론사 등록부터) 처음부터 다시 검토하겠다”고도 덧붙였다. 

뉴스토마토측은 출입을 못하는 상황에서 대통령실이 출석 미비를 사유로 퇴출 통보한 것은 부당하다고 반발하고 있다. 뉴스토마토는 지난해 1월26일 대통령실에 출입기자 변경을 신청한 후 대통령실의 신원조회 절차를 기다려왔다. 하지만 올해 1월까지 대통령실의 통보를 받지 못했다. 통상 대통령실 출입 매체가 기자 교체를 신청하면 대통령경호처의 신원 조회 기간까지 3주가량 걸린다.

뉴스토마토가 다른 기자로 교체하라는 제안을 거절했다는 취지의 대통령실 주장에  뉴스토마토는 “당시 대통령실에선 교체할 경우 출입을 허용하겠다는 공지를 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경호처에서 신원을 확인 중이어서 지켜봐야 한다는 취지로 언급했고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확답을 주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출입했던 본지 기자의 신원확인에 대한 결과에 대해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연합뉴스

뉴스토마토는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실이 돌연 언론사 출입 등록 취소를 통보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출입기자 교체 제안과 관련해 ‘교체된 분(기자)이 누구인지 모르고 출입 요건이 맞고 부합하는지 검토해서 판단해야 하는데 누가 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어떻게 확답을 주겠느냐’고 반문했다”고 전했다.

또 “본지 기자는 지난 2일 대통령실에 출입 절차와 관련해 물었지만, 대통령실에선 ‘좀 알아보겠다’고 한 이후 20일이 지나서야 연락이 닿았다. 이전까지 대통령실 대외협력비서관실 비서관과 국장, 행정관 등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20일 동안 아무도 연락이 되지 않았다. 의도적 회피로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라고 했다.

뉴스토마토는 대통령실이 ‘천공 의혹 보도’와 출입처 문제를 연관지어 대응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1월 당시 출입 변경을 신청한 기자는 ‘천공 관저 개입 의혹’을 보도한 박주용 기자다. 박 기자는 지난해 2월2일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 “남영신 육참총장 ‘천공·김용현, 공관 둘러봤다’ 말했다”>기사에서 역술인(천공)이 대통령 관저 이전에 개입한 의혹을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다음날 보도를 한 박 기자 등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발했다.

뉴스토마토는 대통령실 조치에 대해 “대통령실에선 서류 제출 완료 이후 신원조회가 끝나는 데까지 대략 2~3주 정도 걸릴 것이라고 통보받았지만 결국 신원조회를 통과했다는 이야기는 전달받지 못했다. 대통령실 출입이 제한된 지 23일 기준으로 349일 됐다”며 “사실상 대통령실이 본지의 ‘천공 의혹’ 보도와 ‘출입처 문제’를 연관 지어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