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지역 총국이 자체 제작하는 ‘뉴스7’을 40분에서 10분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박민 사장은 지역의 관점에서 아무런 대책도 제시하지 않던 윤석열 정권과 판박이”라는 언론단체 비판이 제기됐다.

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는 12일 <윤땡 뉴스도 모자라 지역뉴스 축소하는 박민 사장 제정신인가> 성명에서 “지역에서 걷는 수신료를 재원의 주요 기반으로 활용하면서 지역 시청자 권익을 팽개치는 사장은 필요 없다”며 “지역 시청자에 대한 폭력을 멈추고, 본사와 지역국의 수평적·유기적 연결과 적정한 지역총국 예산 실현을 통해 지역 공영방송의 모델을 재정립하라. KBS 점령군 박민은 그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전국민언련 네트워크 성명에 민언련과 경기, 경남, 광주전남, 대전충남, 부산, 전북, 충북 등 7개 지역 민언련이 참여했다.

전국민언련은 “지역방송 활성화 정책으로 시작된 <뉴스7> 편성 확대는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본사에 집중된 예산 및 편성 권한을 지역에 나누는 중심에 있던 프로그램”이라며 “단지 40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지역뉴스 강화’라는 지역주민의 요구를 충족시켜 온 프로그램을 사실상 폐지 수준으로 축소한다는 것은 박민 사장 체제가 지역 공영방송의 역할과 지역 시청자 권익에 대한 철학이 부재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KBS 지역 총국의 '뉴스7' 갈무리
▲KBS 지역 총국의 '뉴스7' 갈무리

이들은 “KBS는 지역뉴스 제작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1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며, 자체 제작 지역뉴스의 두 자리 시청률 기록이란 성과를 낳으며 시청자 관심을 모았다. 지역 풀뿌리미디어에 뉴스룸을 공유하고, 다양한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전하는 역할도 시도했다”며 “이런 노력으로 <뉴스7>은 심층성, 다양성, 출입처 평판 및 시청자 만족도, 시청률 조사에서 기존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전국민언련은 이어 “OTT 확산과 1인 미디어의 강세 속에 지역 콘텐츠 수요가 실종되는 환경에서 로컬 콘텐츠 제작 기지로서 공영방송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며 “사안별로 수많은 이해 당사자와 이권 갈등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이권 카르텔을 감시하기 위해서는 정치·경제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공영방송의 존재는 필수적이기에 지역 <뉴스7>의 축소는 지역공동체에 기여하는 공적 서비스를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우려했다.

KBS의 지역 <뉴스7> 축소 방침은 전날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를 통해 알려졌다. KBS본부는 “지역 7시 뉴스는 지역 기자들이 10년 넘게 요구해온 지역뉴스 편집권 독립을 실현한 것”이라며 “위기상황을 핑계삼아 추진하는 지역뉴스 죽이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