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이 27일 ‘사장직에서 물러날 의사’를 밝혔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성 사장에 인사 실패와 지원금 대폭 삭감 사태 등에 대한 책임을 묻고 거취 표명을 요구해왔다.

연합뉴스 노사에 따르면 성 사장은 이날 임금과 단체협약 협상 상견례를 위해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와 만난 자리에서 지부의 거취 표명 요구에 대해 “사장으로서 정부 구독료 대규모 삭감을 방어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 임기를 채우고 자리를 지키는 데 연연할 생각 없다. 초유의 재정 위기 사태에 책임지고, 시기와 상관없이 언제든 사장직을 내려놓을 각오가 돼 있다”고 했다.

성 사장은 선결 조건으로 ‘후임 경영진 선출에 대한 제도 절차 완비’를 제시했다. 성 사장은 “뉴스통신진흥법에 근거한 거버넌스로 인해 새 경영진을 선출하는 최소한의 절차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경영진 공백은 어떤 의사 결정도 내리지 못하는, 더 좋지 않은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고민이 깊다”며 “후임 경영진을 선출하는 제도적 절차가 완비되는 대로, 임기에 구애됨이 없이 빠른 시일내에 책임지는 행동을 하겠다”고 했다.

▲성기홍 연합뉴스·연합뉴스TV 대표이사. 연합뉴스TV 보도화면 갈무리
▲성기홍 연합뉴스·연합뉴스TV 대표이사. 연합뉴스TV 보도화면 갈무리

성 사장은 “사장직에서 물러날 때까지 앞으로 연합뉴스 사장으로서 일체의 보수를 받지 않겠다”고 했다. 성 사장은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연봉은 각각 1억5000만원씩 총 3억원가량으로 알려졌다.

앞서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성 사장에 △성희롱 가해자 등 문제 인사 솜방망이 징계와 요직 임명 등 인사 실패 △정부 지원금 82%(229억원가량) 삭감 방어 실패 등에 대한 책임을 지라며 연말까지 사퇴 의사를 표명할 것을 요구해왔다. 연합뉴스는 정부 지원금 삭감이 가시화한 뒤 긴축경영과 조직개편에 들어갔고, 지난 21일 삭감이 확정되자 1월1일자로 비상경영안을 발표한 상태다.

연합뉴스 미디어전략홍보부 담당자는 성 사장의 입장이 “지부의 거취 표명 요구에 대한 답변 차원”이라고 했다. 성 사장이 조건으로 밝힌 제도 절차의 의미에 대해선 명확하게 답변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현태 연합뉴스지부장은 “이후 절차와 관련해 무엇을 요구할지와 (성 사장이 겸직하고 있는) 연합뉴스TV 사장으로서 거취 등 앞으로 방향을 지부 대의원대회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성 사장이 제시한 조건을 두고는 “보궐 절차를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지부는 오는 1월5일 대의원회의를 연다.

뉴스통신 진흥에 관한 법률상 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의 경영감독기구인 뉴스통신진흥회의 김주언 이사장은 “현재까지 사장 거취와 관련한 어떤 보고를 받은 적도, 내부에서 관련해 논의한 적도 없다. (성 사장이 진흥회에) 거취 관련 의사를 밝혀오면 그때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