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22일 전날 뉴스데스크에서 잘못 전한 초등학생 인터뷰 내용을 정정하는 사과 방송을 했다.

‘2시 뉴스외전’ 진행자인 이정민 MBC 앵커는 22일 오후 방송에서 “본사는 어제 뉴스데스크에서 ‘파인애플 껍질도 뚫어, 당근칼 주의보’라는 제목으로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당근칼의 위험성에 대해서 보도했다”고 말했다.

▲ MBC가 22일 전날 뉴스데스크에서 잘못 전한 초등학생 인터뷰 내용을 정정하는 사과 방송을 했다. 사진=MBC 2시 뉴스외전 화면 갈무리.
▲ MBC가 22일 전날 뉴스데스크에서 잘못 전한 초등학생 인터뷰 내용을 정정하는 사과 방송을 했다. 사진=MBC 2시 뉴스외전 화면 갈무리.

이 앵커는 “하지만 보도 이후 검토한 결과 보도에 포함된 초등학생 인터뷰 내용 가운데 ‘여자애들도 해요’라는 부분의 자막을 ‘여자애들 패요’로 잘못 방송했다”고 밝혔다.

이 앵커는 “시청자 여러분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인터뷰에 응해준 초등학생과 부모님께도 사과드린다. 아울러 앞으로 뉴스 보도에 있어 신중하고 면밀한 검토를 거쳐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MBC 뉴스데스크는 21일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당근칼의 위험성을 보도했다. MBC 기자는 한 남성 초등학생을 인터뷰하며 “(경남 창원시 소재) 초등학교 앞에서 만난 한 학생은 대뜸 가방에서 당근 칼을 세 개나 꺼내 보여준다”면서 음성변조 처리된 학생 음성을 보도했다.

이 학생은 ‘어떻게 갖고 노느냐’는 MBC 기자 질문에 “이렇게 해가지고 찌를 수 있어요. 여자애들도 해요”라고 답했다. 하지만 MBC는 “여자애들 패요”라는 자막을 달아 보도했다. 그러나 MBC가 보도한 학생의 음성이 “여자애들 패요”보다는 “여자애들도 해요”로 들려 논란이 일었다. 

▲ 왜곡 자막 논란을 부른 MBC 뉴스데스크 21일 자 리포트 갈무리.
▲ 왜곡 자막 논란을 부른 MBC 뉴스데스크 21일 자 리포트 갈무리.

MBC 뉴스데스크가 단 자극적 자막으로 온라인에서는 MBC와 인터뷰한 초등학생 및 학부모를 공격하는 댓글들이 적지 않았다. 일부 누리꾼이 “느리게 들으면 ‘여자애들도 해요’로 들린다”는 반박 글을 게시하면서 MBC 자막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논란이 커지자 MBC는 관련 기사와 유튜브 영상에서 논란이 된 자막을 편집했고, 22일 방송을 통해 사과했다. 하지만 왜곡 자막을 달게 된 경위는 밝히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