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 구도를 깨자며 ‘연합 정치’를 주장한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선일보를 비판했다. 자기 발언 진의를 왜곡했다는 취지다.

조선일보는 지난 3일 <“대통령 거부권도 무력화 가능”… 벌써 ‘총선 200석’ 거론하는 野>란 기사에서 이 의원 발언을 인용했다.

조선일보는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내년 4월 총선 목표로 ‘200석’을 말하고 있다”면서 이 의원이 지난 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한 발언을 인용 보도했다.

이 의원은 이 방송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총선 목표로 “(국민의힘 의석이) 100석 이하로 최대한 내리는 것”을 꼽았는데, 조선일보는 이 의원 발언 등을 두고 “민주당 안에서는 ‘헛된 망상’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보도는 ‘200석’을 말하는 민주당이 오만하다는 여론을 전했다.  

▲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탄희 페이스북.
▲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탄희 페이스북.

그러나 이 의원은 조선일보 보도가 발언 진의를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단독 200석’과 자신이 주장하는 ‘연합 정치’ 의미는 매우 다름에도 같은 것인 양 나열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이 의원은 5일 페이스북에 “조선일보가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알겠다”며 “조선일보가 두려워하는 건 국민의힘의 선거법 개악 시도가 실패해 ‘증오정치-반사이익’ 구조가 깨지고 ‘연합 정치’가 시작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 단독 200석’과 나의 ‘연합 정치’ 메시지는 완전히 다른데도 (조선일보는) 우격다짐으로 같은 것으로 나열하고 있다. 도매금 취급하고 싶은 것”이라며 “‘민주당 단독 200석’과 ‘연합 정치’는 정반대다. 나는 민주당 단독 200석 욕심을 버리고, ‘again 180석’ 외치지 말고, 민주당 의석이 지난 총선의 180석 보다 일부 줄어드는 한이 있더라도 22대 국회에 등장할 다양한 신진 세력과 연합 정치해서 지금의 ‘증오정치-반사이익’ 구조를 끝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증오정치-반사이익 구조를 끝내지 않으면 무정부 상태, 정치 올스톱 상태가 지속되고 국민의 불안과 고통만 커진다”며 “반대로 증오정치-반사이익 구조가 깨지고 대통령 결선투표제가 도입되면, 윤석열 대통령과 같이 일 안 하는 대통령, 상대를 공격해서 반사이익만 누리는 대통령은 다시 탄생할 수 없다”고 했다.

이 의원은 “대한민국은 조선일보가 두려워하는 ‘연합 정치’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며 “국민의힘의 선거법 개악 요구를 거부하자”고 했다.

이 의원은 현 비례대표 선출 방식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47석의 비례대표 의석을 골목상권처럼 다양한 정당들이 가져가도록 보장해주는 제도”로 평가하며 지난 총선에서 양당이 꼼수로 만든 ‘위성정당’을 이번에는 막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선거제 퇴행 만큼은 “직을 걸고 막겠다”는 입장이다.

이 의원은 판사 시절 법관 사찰 지시를 거부하면서 대법원장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농단이 외부에 알려지는 계기를 촉발한 인물이다. 반면, 당시 조선일보는 ‘판사 블랙리스트는 없다’는 논조를 고수했다. 이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2017년 4월 법원 진상조사위가 첫 조사 결과를 발표했을 때 판사 뒷조사 파일이 나왔다. 진실이라는 게 밝혀졌지만 조선일보는 ‘블랙리스트’ 정의를 바꿔 보도했다”며 “조선일보가 ‘블랙리스트는 없다’고 계속 보도하니까 진짜 없는 것처럼 돼 버렸다. 내게 ‘왜 거짓말하느냐’는 질문도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