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를 혁신위원장에 임명하자 24일자 아침신문들은 여당 개혁에 대한 기대감과 필요성을 나타냈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를 계기로 현 정부에 대한 냉혹한 심판이 있었다는 평과 달리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0일이 넘도록 혁신위원장을 구하지 못했고 여의도에선 ‘김 대표 입맛에 맞는 인사를 찾기 위해 늦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조선일보는 “인요한 위원장이 전권을 약속받는다 해도 여전히 당 1인자는 대통령일 수밖에 없다”며 향후 당 혁신 과정에서 당내 기득권 반발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관련해 이날 상당수 아침신문 만평에선 인요한 혁신위가 제대로 여당을 개혁할 수 있을지 의심된다는 메시지를 그려냈다. 

보도전문채널 YTN의 공공기관 지분 매각에서 유진그룹이 최종 낙찰자로 결정됐다. 이에 YTN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현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라는 평가를 내놨다. 여러 우려 속에서 조선일보는 소유 구조 변화가 오히려 정치적 간섭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법에서는 동물을 죽음에 이르게 하거나 상해를 입히는 적극적 행위를 학대로 보고 처벌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법을 피해 새로운 방식으로 동물을 학대하고 학대방법을 공유하는 인터넷 공간까지 등장했다. 관련 대응이 필요한 실정이다. 

▲ 24일 주요 아침신문 1면 모음
▲ 24일 주요 아침신문 1면 모음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 진짜로 당 개혁할까

조선일보는 사설 <인요한 “국힘, 통합하고 의생하고 다 바꿔야” 관건은 실현>에서 인 위원장에 대해 “4대째 한국에서 선교·의료 봉사를 해온 미국 린턴가 자손으로 전남 순천에서 태어났다”며 “특정 정파에 속하지 않은 의료인이 집권 여당의 쇄신작업을 이끌게 됐다”고 소개했다. 

인 위원장은 “국민의힘의 많은 사람이 내려와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이에 대해 “많은 변화를 예고한다”며 “지금 국민의힘은 공천만 받으면 무조건 당선되고 4년 동안 편하게 의정 생활을 해도 되는 영남권 의원들이 주축”이라고 했다. 이어 “큰폭의 인적 쇄신이 불가피하다”며 “국민의힘을 이 지경으로 만든 데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이른바 ‘실세’들도 책임지고 희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 24일 조선일보 1면 사진기사
▲ 24일 조선일보 1면 사진기사

조선일보는 당의 개혁이 쉽지 않은 구조적 이유를 짚었다. 이 신문은 “국힘은 야당이 아니기 때문에 인 위원장이 전권을 약속받는다 해도 여전히 당 1인자는 대통령일 수밖에 없다”며 “인 위원장의 통합, 희생, 변화 추진은 모든 고비마다 거센 당내 기득권의 반발을 부르게 된다. 결국 어느 순간에 대통령 앞에 이 반발과 갈등이 다 모일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어 “많은 정당의 혁신위가 중간에 좌초할 때는 이런 과정을 거쳤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혁신위가 요식행위에 그칠 거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대통령과 당 대표가 그대로인 상황에서 당내 기득권을 침해하지 못할 혁신위원장이 임명될 수밖에 없고 혁신을 추진하더라도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 위원장은 “(내) 권한이 정확하게 어디까지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김 대표가 ‘전권을 주겠다’고 했지만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는 평이 나오는 이유다. 

조선일보는 “혁신위원장의 권한이 어디까지인지는 통합, 희생, 변화를 추진하면서 자연스레 드러날 것”이라며 “당장 어려움을 모면하려고 흉내만 내는 혁신위인지, 아니면 이대로면 경제 사회 개혁을 해보지도 못하겠다는 위기감 속에 진심으로 하는 개혁인지가 드러나면 국민은 그것을 보고 내년 총선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이번 국민의힘 혁신위의 과제를 강조했다. 사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 ‘용산 출장소’ 오명부터 벗어야>에서 “여당이 이렇게까지 무기력·무능력할 수 있냐고 비판받는 것은 ‘친윤’ 지도부가 대통령실에 종속돼 윤 대통령에게 찍소리도 못하기 때문”이라며 “친윤·영남에서 벗어나 인재를 발탁할 수 있는 공천제도를 설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혁신위가 쇄신의 한계를 정해놓거나 대통령실·당 지도부 입김에 휘둘린다면 그 결과는 볼 것도 없다”고 덧붙였다. 

일부 언론에선 이날 만평에서 인요한 혁신위가 제대로 된 개혁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 24일자 중앙일보 박용석 만평
▲ 24일자 중앙일보 박용석 만평

중앙일보 박용석 만평에선 인요한 혁신위가 민심과 동떨어졌다는 내용을 담았다. 

▲ 24일 서울신문 조기영의 세상터치
▲ 24일 서울신문 조기영의 세상터치

서울신문 조기영의 세상터치에선 강서구청장 보선 이후 여당의 위기 분위기를 담았다. 

▲ 24일 국민일보 국민만평
▲ 24일 국민일보 국민만평

국민일보 국민만평에선 인 위원장이 실제 국민의힘 개혁 운전대를 잡은 것이 맞는지, 윤 대통령이나 국민의힘 지도부의 바람대로 흘러가는 건 아닌지 의문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 24일 경기일보 경기만평
▲ 24일 경기일보 경기만평

경기일보 경기만평은 인 위원장의 혁신에 대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전망을 담았다. 

▲ 24일 중부일보 최경락 만평
▲ 24일 중부일보 최경락 만평

중부일보 최경락 만평에선 인 위원장을 의사에 비유해 윤 대통령과 김 대표에 대한 대수술을 진행할 수 있겠냐는 메시지를 담았다. 

▲ 24일 매일경제 4컷만화 아이디
▲ 24일 매일경제 4컷만화 아이디

매일경제는 4컷만화 ‘아이디’에서 의사 출신 인 위원장이 당내 보신주의와 당내 비판을 내부총질이라고 비난하는 분위기를 수술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YTN 지분 매각, 낙찰자 유진기업 

YTN 지분 매각을 진행 중인 한전KDN과 마사회는 23일 입찰에서 “최종 낙찰자로 유진그룹 지주사인 유진기업을 선정했다”고 했다. 유진그룹이 한전KDN(21.43%)과 마사회(9.52%)가 보유한 지분 30.95%를 인수하면 그동안 정부 산하 공기업이 소유하던 YTN의 첫 민간 최대주주가 될 전망이다. 유진그룹은 계약 체결 30일 이내 방송통신위원회에 최다액 출자자 변경 승인을 신청하고 60일 이내 승인을 받으면 정식으로 YTN 새 최대주주가 된다. 

▲ 24일자 경향신문 사진기사
▲ 24일자 경향신문 사진기사

 

이에 언론노조 YTN 지부는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권의 언론 장악 시도”라며 “언론 장악 하청업체는 YTN에 발 못 붙인다”고 했다. 이러한 반발 목소리와 함께 조선일보는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계속되어온 YTN의 이른바 ‘공적 소유 구조’ 변화가 오히려 정치적 간섭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고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도 많다”고 전했다. 

기상천외한 동물 괴롭힘?

한겨레 <동물학대에 관한 슬픈 사실들>이란 칼럼에서 방혜린 전 군인권센터 활동가는 최근 동물보호단체에 취직했는데 기상천외한 동물학대 방식에 대해 알게됐다며 이를 소개했다. 

칼럼에 따르면 ‘고양이 무단방사’라는 동물학대인데 멀쩡히 자기 구역에서 사는 길고양이를 포획해 수십 km떨어진 인적 드문 곳에 방사시키는 행위다. 고양이가 영역 동물이기 때문에 준비 없이 극단적인 환경 변화를 겪으면 적응에 실패할 가능성이 크고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현행법상 적극적인 가해행위만 처벌하기 때문에 처벌하기 어렵다. 인터넷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안티캣맘 갤러리’에는 무단방사 행위에 경찰이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고 합법이라는 주장부터 고양이 급식소 철거를 위해 지자체나 기관에 ‘민원 테러’를 하는 글이 올라온다고 한다. 

방 전 활동가는 칼럼에서 “군인권센터에서 근무한 지난 5년 동안 사람이 사람에게 얼마나 끔찍해질 수 있는지 많은 사건을 통해 접했다”며 “사람에서 동물로 옮겨와 보니 또 다른 끔찍한 세계가 있다”고 한 뒤 “나보다 약한 생명체를 거리낌 없이 착취하며 이득을 얻고, 괴롭히면서 즐거워하고 전시하는 이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