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전력이 외신에 후쿠시마 원전 설비 취재를 제안하면서 한국 언론 가운데 한겨레와 MBC를 배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우리 정부가 국민 알 권리를 위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에 취재 보장을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20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지난 7일 일본 주재 외신의 취재를 지원하는 일본포린프레스센터(FPCJ)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류 설비를 안내하는 현장 취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신청서를 제출해 달라는 이메일을 보냈다.

▲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지난 2월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 도쿄전력 관계자들이 지난 2월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외신 기자들에게 오염수 저장탱크를 설명하고 있다. ⓒ 연합뉴스

외신들이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장비(ALPS), 오염수를 바다로 내보내는 해저터널 등을 둘러볼 수 있게 취재 기회를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한겨레에 따르면, 국내 신문·통신사 6곳이 신청서를 냈는데 한겨레만 탈락했다. 지상파 3사 가운데엔 MBC만 탈락했다.

외신을 대상으로 한 후쿠시마 원전 취재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고 이번이 세 번째. 지난해 11월과 올 2월 현장 취재 때도 여러 국내 언론이 신청했으나 각각 1개사만 선택됐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겨레는 도쿄전력에 선정 기준을 물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한겨레는 “한국에서 이 문제를 가장 비판적으로 보도해 온 두 언론사만을 콕 집어 제외한 꼴이어서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며 주장한 투명한 ‘정보 공개’ 약속이 지켜질지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 20일 오전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도 도쿄전력의 취재 요청 건이 언급됐다. 이정주 CBS 기자가 도쿄전력의 외신 초청 건을 질문하자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지금 일본은 다양한 형태로 설명회라든지 이해를 구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라며 “내가 아는 선에선 국내 언론이든 누가 됐든 견학 프로그램이나 현지 참관을 신청하면 차별 없이 다 받아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이어 “신청하면 누구를 배제하지 않고 다 포함 시켜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자 분도 신청하시면, 바로 당일이나 며칠 내로 되지는 않겠지만…(중략)…아마 참석하는데 전혀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 2021년 4월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된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 2021년 4월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된 오염수 탱크. ⓒ연합뉴스

이정주 CBS 기자는 도쿄전력이 한겨레와 MBC 취재 신청을 불허했다는 보도에 20일 통화에서 “지난 18일 주한일본대사관이 개최한 온라인 설명회에서도 일본 측이 ‘오염수’ 용어를 문제 삼는 등 자국에 까다로운 질문을 하는 한국 언론을 불편해 하는 분위기가 있어서 우리 정부에도 사전에 물어본 것”이라고 했다.

이 기자는 “우리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과학적, 객관적 안전성 검증 없이 방류되는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그렇다면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에 우리 언론을 차별하지 말고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말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정부와 언론이 한목소리로 일본의 투명한 정보 공개를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