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TBS 혁신안 발표 기자회견 모습. ⓒTBS
▲지난 12일 TBS 혁신안 발표 기자회견 모습. ⓒTBS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잠정 중단을 선언한 ‘TBS 혁신안’을 두고 “국민의힘이 장악한 서울시의회와 오세훈 서울시장에 대한 정치적 굴복과 백기 투항”이라는 야당의 비판이 나왔다. 

앞서 TBS는 지난 12일 △정치 시사 프로그램의 장르·예산 편중으로 정치방송 논란이 제기됐고 △내부의 자율적 상호견제 시스템과 팩트체크 등 시스템이 부족했으며 △콘텐츠에 대한 외부 비판을 수렴하고 제작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가 미비했다며 당분간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을 편성하지 않고 ‘인포테인먼트’ 채널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정태익 TBS 대표는 이날 “<뉴스공장> 같은 경우 전체 FM 라디오 예산 4분의1을 차지하며 전체 채널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시민 여러분의 따끔한 비판을 귀담아듣지 못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녹색당 서울시당과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한국PD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TBS 주민조례제정추진운동’은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TBS 혁신안’을 두고 “시정 감시와 비판의 목소리를 없애고 오락만 추구하는 공허한 방송을 만들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혁신안이 “TBS 지원 조례 폐지를 일방적으로 강행한 데 이어 TBS 추가경정예산의 실질적 심의 권한을 갖고 있는 국민의힘에 대해 스스로 견제 역할을 내려놓겠다는 항복 선언”이라고 우려했다.

▲15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진순 민언련 대표의 발언 모습. ⓒ오마이TV 유튜브 갈무리 
▲15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진순 민언련 대표의 발언 모습. ⓒ오마이TV 유튜브 갈무리 

이진순 민언련 대표는 TBS 혁신안이 “권력에 의해 강제된 반성문”이라며 “비판적 시사·보도 프로그램 다 내리고, 국민의힘이나 현직 시장 입맛 맞춤형 방송을 만들겠다는 게 서울시민을 위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최근 서울시가 73억 (TBS) 추가 경정예산을 편성하고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절대불가라며 혁신안이 미흡하다고 한다. 당근과 채찍 전략”이라며 “1980년 언론통폐합 당시 신문협회 방송협회가 자정결의안을 낸 것과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이진순 대표는 “권력으로부터의 자율성, 인사권, 편성권, 다 내려놓고 어떻게 TBS를 혁신하느냐”며 “시민의 직접 참여가 강화되고 정치권력에 따라 좌지우지되지 않는 TBS를 위한 조례발안 운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민주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자기들 문제를 비판하고 지적하면 탄압하는 점에서 시민들은 윤석열 대통령과 오세훈 시장이 어쩌면 그렇게 닮아가느냐고 우려한다”고 했다. 민주당 서울시당 TBS지킴이특별위원장인 박주민 의원은 “TBS 구성원들이 어쩔 수 없이 혁신안을 내놓으니 국민의힘 서울시의회는 더 내려놓으라고 한다. 언론에 대한 고압적 자세”라며 “이런 태도가 용납되면 다른 언론들도 마찬가지로 길들이기 나설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성희 진보당 의원, 여미애 정의당 서울시당 부위원장, 신지혜 기본소득당 서울시당 위원장, 김유리 녹색당 서울시당 공동운영위원장도 참여했다. 이들은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시의원들을 향해 “구성원을 겁박해 공영방송의 사명과 위상을 무력화하는 책동을 멈추라”고 했으며 경영진과 구성원을 향해선 “언론인으로서 양심에 부끄럽지 않은 모습을 보여달라”고 했다. 이들은 지난 3월말부터 TBS의 진정한 혁신은 권력으로부터의 독립에서 시작된다며 △시장이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는 방송의 독립성‧자율성 구현 △시민과 시청자의 편성 참여와 의사 결정권을 강화하는 내용 등을 담은 주민 조례 발안 운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