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홈페이지에서 상업방송을 하지 않겠다는 이른바 ‘클린 선언’을 표방한 지 2개월만에 이를 철회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KBS가 ‘KBSi 경영안정화’를 내세우며 KBSi에 대한 지원방침을 밝히자 “계열사·자회사에 대한 사실상의 부당 지원”이라며 내부에서 반발하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KBS는 지난 8일 KBS 사장 명의로 ‘KBSi 경영안정화 수립 방안’ 공문을 해당 부서에 보냈다. 이 공문에는 △KBS홈페이지는 KBSi에서 위탁운영을 지속하고 △KBSi 회사유지를 위해 동영상 광고 지속 및 배너광고를 단계적으로 복원,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KBSi 광고 수익을 70%로 복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측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김영삼·이하 KBS노조)는 강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며 공정방송협의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지난 3월 3일 임직원 명의로 KBS 홈페이지에 상업적인 광고를 싣지 않겠다며 대외적으로 선언까지 했는데 불과 2개월만에 이를 번복했다”면서 “이번 방침은 KBS의 공영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는 만큼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사측은 이번 건을 공방협 안건으로 상정하는 것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KBS계열사들의 생존전략과 발전방안에 대해 체계적인 점검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멀티미디어국 직원들도 반발하고 있다. 직원 6명 명의로 KBS 사내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계열사·자회사에 대한 부당지원은 사회적 지탄대상이 된 지 오래인데 이번 KBSi 경영안정화 방안은 사실상 직원들에게 범죄행위를 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라면서 “이번 백지화 방침은 정책수행의 일관성마저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KBS 디지털미디어센터 김철수 센터장은 “공영성을 강화하자는 차원에서 ‘클린 홈페이지’를 추진했으나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정책변경이 이뤄질 수밖에 없었다”면서 “현재 내부 진통을 겪는 것은 KBSi에 대한 인식을 두고 KBS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회사라는 인식과 ‘독립적인’ 인터넷 매체라는 인식이 혼재돼 있는 측면도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