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우리당 정동영의장이 17일 영등포동 당사에서 의장직 사퇴 기자회견을 가진 뒤 의장직을 승계하는 신기남 의원, 천정배 원내대표 등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지난 17일 열린우리당 의장직을 사퇴한 정동영 의원이 정통부장관으로 입각해서는 곤란하다는 인식이 방송계에 확산되고 있다.

현재 정동영 의원의 입각설이 나도는 부처는 정보통신부·보건복지부·문화관광부 등이다. 그 중 정보통신부 장관 기용에 대해 방송계가 신경을 곤두세우는 까닭은 방송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여당 실세인 정 의원이 정통부 장관을 맡을 경우 정통부 입김이 강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다.
한 방송사 간부는 “올해 방송계 주요 화두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며 “이 문제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실세’인 정 의원이 정통부를 맡으면 아무래도 정통부 쪽으로 기울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국언론노조를 비롯한 언론시민단체들이 정통부 폐지를 강하게 주장하는 것도 정 의장의 정통부 행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다른 방송사 관계자는 “그동안 DTV문제 등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정통부가 보여온 오만함 때문에 해체까지 주장하고 있는데 정 의원이 장관으로 오면 좋을 게 뭐냐”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방송계에서는 정 의원의 궁극적 목표가 ‘대권’에 있는 만큼 정통부 장관은 ‘스쳐 지나가는 자리’가 될 확률이 높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정 의원이 이미지 정치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에 정통부 관료들과 불필요한 마찰을 빚으려 하지 않을 것이고 그럴 경우 현안 해결은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는 인식도 부정적 반응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 방송사 고위관계자는 “결국 인사권자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전제한 뒤 “방송현업인들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부정적이고 정 의원 본인 또한 대권을 꿈꾸고 있는 상황이라면 마찰과 갈등이 충분히 예상되는 정통부 장관 기용은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