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까지 한국을 언론감시대상국으로 선정해 국내 언론계의 반발을 샀던 IPI(국제언론인협회)가 18일 한국을 2004년 언론감시대상국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IPI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이날 오후 3시께(한국시간) 열린 이사회에서 한국의 언론환경이 개선됐다는 한국대표단의 제안을 받아들여 감시대상국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IPI 한국위원회 이세민 사무국장은 이날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2001년에는 언론사 세무조사와 사주구속으로, 지난해엔 기자실을 폐지하는 등 취재환경이 악화됐다는 판단에서 언론감시대상국으로 지정됐지만 구속된 사주는 모두 석방됐고, 취재환경도 사실상 전과 다름없다는 판단에 따라 언론감시대상국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한국위원회의 보고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 사무국장은 “앞서 지난 3일 IPI 한국위원회 이사회에서 ‘너무 정부와 언론의 갈등이 조장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에 따라 감시대상국 제외 보고를 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언론사주 소유지분 제한 등 정간법 개정(언론개혁 입법) 움직임을 우려하는 이사들도 많았다”며 “(그러나) 아직 개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감시대상국으로 남겨두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의견이 더 많아 제외하기로 결정했고, 대신 정간법이 개정되면 다시 넣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지에는 정부측 대표로 국정홍보처 장세창 해외정보원장 등 2명이 참석해 언론감시대상국 제외를 요청했다고 이세민 국장이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