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10년전 시장직 사퇴 관련 “제가 그 십자가를 짊어져야 할 적임자라고 판단해 끝까지 (무상급식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31일 오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김희원 한국일보 논설위원은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 시장직을 내려놓은 것에 대해 “10년 전 상황을 보면 서울시의회와 시장 간의 협의가 근접해있었고 1·2학년부터 무상급식을 하자는 안을 실행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는데 결국 당이 만류하는데도 주민투표에 붙인 것은 결국 보수정치인으로서 자기정치를 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오 후보는 “무상급식 하나로 끝날 문제였다면 정치적 명운을 걸고 저지하는 입장은 아니었을 것”이라며 “협의가 굉장히 오랫동안 지속됐고 저는 최상위 20~30%는 주지 말고 그 돈으로 중위소득 이하 가정의 공교육 강화에 쓰자는 입장이었는데 시의회는 100% 무상급식이 아니면 하지 말라고 하더라”라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 31일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사진=시사포커스 갈무리
▲ 31일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사진=시사포커스 갈무리

 

오 후보는 “무상급식 하나로 끝낸다는 보장이 없었고 무상의료, 무상등록금 등으로 정권탈환 전략전술에 동원된 그런 무상급식이었다”며 “1년 밖에 안 된 시장이 총대를 메고 십자가를 지고 싸워야 할 입장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듬해에 총선과 대선이 이어졌는데 선거 때만 되면 약해질 수밖에 없다. 다 허물어진다”며 “따라서 제가 그 십자가를 짊어져야 할 적임자라는 판단을 해 끝까지 동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시장직을 건 이유에 대해선 “당시 민주당이 부끄럽게 기억해야 할 것은 주민투표를 나쁜투표라며 참가 거부 운동을 했는데 이에 자리를 걸면 많은 분들이 투표장으로 나올 거라고 기대하고 대선불출마를 하고 자리를 걸었지만 결과적으로 시정을 놓음으로 퇴보해 자책감이 컸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