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0일 오늘의 아침신문 1면을 보면 박근혜 대통령 세력과 국민 간의 일대 결전이 눈앞에 왔음이 느껴진다. 탄핵의 시간은 점점 다가오는 듯 하고, 박근혜 세력은 대대적인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상당수의 국민들은 오는 3월 초를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삼고 있는 듯 하다.

오는 3월1일, 청와대·전경련으로 부터 지원을 받은 단체들을 포함한 친박 성향의 단체들은 탄핵반대 집회 총동원령을 내렸다. 한겨레에 따르면 애국단체총협회라는 곳은 이날 100만명 집회를 공언했다. 특히 눈에 띄는 곳은 정부의 지원금, 즉 세금을 받는 자유총연맹이다. 이 단체는 회원이 350만명으로 보수단체 중 가장 큰 규모다.

자유총연맹은 자체적으로 10만명의 참여를 공언했다. 그런데 이 단체의 회장 김경재, 바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 동교동계로 꼽혔던 그 사람이다. 현재 청와대에는 역시 동교동계 한광옥이 비서실장으로 들어가 있는데, 그동안 집회에 참석하지 않았던 자유총연맹의 참여가 청와대와 교감이 있었는지 의혹이 일고 있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측이 신청한 증인을 상당수 수용하자 헌재를 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싸늘해졌다. 그래서인지 헌재의 보폭이 빨라지고 있다. 헌재는 박근혜 대통령 측과 국회 측에 23일까지 최종입장을 내라고 통보했다. 또한 증인이 불출석하면 재소환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헌재는 또한 9일 변론에서 박근혜 측 대리인의 시간 끌기 질문 등을 제지하기도 했다. 그러자 역시나 박근혜 대리인 측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헌법재판소 출석과 증언 카드를 꺼내들었다. 물론 시간끌기 용이다. 대통령은 일정을 조율하자고 나설 것이고 쉽게 재판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이다. 만약 헌재가 더 기다릴 수 없다고 하면 헌재가 불공정하다고 공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마저도 안되면 대리인단 총사퇴가 있을 수 있다.

한편, 특검은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가 아닌 참고인으로 조사할 방침을 세웠다고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참고인으로서 조서를 받되 해당 조서를 피의자 신문조서로 바꿀 여지를 남기겠다는 것이다. 대통령 대면조사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어느 정도 실리를 챙기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그리고 최순실을 몰랐다던 우병우 전 민정수석, 특검은 우 전 수석이 민정수석 재임 당시 최순실이 추진하던 ‘5대 거점 K스포츠클럽’ 사업에 걸림돌이 되는 기존의 스포츠클럽을 찍어내는데 관여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런 활동이 박근혜 대통령 지시에서 시작됐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병우 소환’도 곧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제역 문제가 심각하다. 두 종류의 구제역이 같은 시기에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한다. 그런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사태 파악도 잘 못하고 있는 듯 하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황교안 대행은 백신이 부족해 수입을 해야 하는 처지인데도 와서 “이번 주 내에 백신 접종을 끝내라”는 황당한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그 대통령에 그 대행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