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국정감사 증인 출석 요구에 불응한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이 ‘불출석 사유서’에서 지난 1월 폭로된 일명 ‘백종문 녹취록’에 대해 거짓말과 변명으로 일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미디어오늘이 백 본부장이 홍영표 환노위원장에게 제출한 ‘답변서(불출석 사유서)’ 전문을 입수해 살펴본 결과, 백 본부장은 특히 지난 2012년 MBC ‘공정방송’ 파업 도중 해고된 최승호 PD에 대해 “당시 MBC 편성제작본부장으로서 인사위원회 위원 중 한 사람이었다”면서 “관할 부서 본부장이라는 사유로 제척돼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백 본부장은 ‘증거 없이 해고했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법리의 문제인지 증거의 문제인지에 관해 전문지식이 없는 법률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개인적 견해를 언급한 것”이라고 변명했다.

거짓말 ① 최승호‧박성제 해고 소송 져도 ‘뭐든지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1월25일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을 보면 백 본부장은 2014년 극우 매체 폴리뷰 편집국장 등과 1차 회동 당시엔 김재철 전 MBC 사장의 자문변호사였던 정재욱 법무실장도 합석했다. 그리고 백 본부장은 최승호 PD와 박성제 기자를 해고한 의도와 소송에서 질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회사의 방침’까지 정확히 고백했다.

백 본부장은 녹취록에서 “4명의 집행부는 해고 유지를 해야 하고, 박성제하고 최승호 2명은 증거불충분으로 기각한다든가, 4대 2 정도가 나오는 것에 대해 나는 뭐든 할 수가 있다”면서 “해고해 놓고 나중에 소송이 들어오면 그때 받아주면 될 거 아니냐. 그래서 둘은 우리가 그런 생각으로 (해고)했다”고 말했다. 

백 본부장은 또 “최승호하고 박성제를 해고할 때 그럴 것을 예측하고도 가만 놔두면 안 되겠다 싶어가지고 해고한 것”이라며 “왜냐면 그 둘은 노동조합 파업의 후견인인데 증거가 없다. 후견인은 증거가 남지 않아 뭘 했는지 알 수가 없다”고 실토했다. 

지난 1월25일자 뉴스타파 보도 “MBC 고위간부의 밀담, ‘그 둘은 증거없이 잘랐다’” 갈무리.
백 본부장은 사유서에 “2012년 파업 관련 해고무효 소송에서 서울고등법원은 최승호, 박성제에 대한 징계 사유를 인정했다”면서 “‘증거 없이’ 해고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적었다. 

지난해 4월 서울고법 재판부가 인정한 최승호 PD의 징계 사유는 ‘인터뷰(오마이뉴스 출연)를 통한 명예훼손’뿐이다. 법원은 파업 중 ‘사장 귀사와 보도본부장 퇴근을 방해했다’는 것만으로 박성제 기자를 해고한 것은 무효라고 판결했다. 

백 본부장은 법원이 인정한 ‘징계’ 사유를 차용하면서도 법원이 인정하지 않은(그러나 법원 판결 후에도 MBC 사측이 해고 사유로 열거한) ‘해고’의 증거는 전혀 제시하지 못했다. 백 본부장 스스로도 ‘가만 놔두면 안 되겠다 싶어 해고했다’고 밝힌 것 외에는 왜 두 사람을 해고했는지 ‘증거’를 내놓은 적이 없다. 그의 주장처럼 두 사람에 대한 해고가 ‘증거’가 아닌 ‘법리’의 문제라면, 파업이 정당한 이상 직원을 해고할 증거가 아무것도 없음이 확인된 것이다.     

거짓말 ② 프로그램 아이템과 패널까지 적극 간섭했다

‘프로그램에 간섭하지 않았다’는 것도 거짓말이다. 백 본부장은 사유서에서 “방송에 대한 간섭은 방송사업자 이외의 사람이 방송사업자 측에 대해 하는 행위”라며 “방송사업자의 임원으로서 이미 방송된 프로그램에 대해 평가적 견해를 내놓는 것을 간섭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백 본부장은 극우 매체 관계자와 만날 당시에도 방송 편성과 제작에 관여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고, 미래전략본부장이 되기 전 편성제작본부장이었어도 프로그램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MBC 방송편성규약에는 ‘방송이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신성한 권리와 의무는 내·외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으로부터 침해받아서는 안 된다’며 ‘편성·보도·제작상의 실무권한과 책임은 관련 국장에게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MBC 방송편성규약은 사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구성=김도연 기자. 그래픽=이우림 기자.
녹취록에 따르면 백 본부장은 2014년 11월11일 방송된 ‘PD수첩’에서 “게이, 레즈비언, 안녕들 하십니까” 편에 대해 “내가 담당국장한테 녹화하기 전에 전화해서 ‘너 그 아이템 왜 했냐’고 야단을 쳤다”면서 방송편성에 노골적으로 압력을 행사했음을 자랑스럽게 말했다. 

백 본부장은 또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고정 패널에 대해서도 “‘시선집중’하고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같은 거 할 때 경향신문, 한국일보,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왜 맨날 거기만 쓰느냐고 하면 거기밖에 사람이 없다고 했다”면서 “그래서 ‘야 빨리 바꿔라’ ‘한국일보도 나오지 말라 그래라’ 그래서 요즘 프레시안은 바꾼 것 같다”고 간섭한 사실을 고백했다. 역시나 백 본부장이 편성제작본부장 시절 프레시안과 한국일보 등 출연 기자들이 패널에서 빠졌다. 

거짓말 ③ 경력사원 채용은 노조 탄압 목적이었다

아울러 백 본부장은 경력 직원 채용 시 지역 차별 등 의혹에 대해서도 “채용 시 능력, 자질 등 요소뿐만 아니라 가급적 학력, 지역, 성별 등에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한다는 취지”라고 부인했다. 

이 역시 녹취록을 보면 백 본부장이 밝힌 경력사원 채용 기준이 ‘균등한 인적 구성’이 아닌 노조 조합원 대신 ‘회사 말을 잘 듣는’ 직원을 뽑는 게 가장 중요한 이유였음을 알 수 있다. 

백 본부장은 “요새 우리 회사가 많이 좀 안정화 되고 있는데 대신 임진왜란 직전에 율곡 이이가 10만 양병설 주장했을 때처럼 지금 MBC도 준비하지 않으면 엉망이 된다”며 “밑에서 파업했던 사람들이 올라오고 ‘우리가 좀 사람을 키우고 준비를 해야 된다’는 큰 명제를 가지고 인사가 끝나고 올해 안에는 조직적인 정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 본부장은 이어 “인사 검증을 한답시고 지역도 보고 여러 가지 다 봤음에도 노동조합이 힘이 센 거 같으니까 다 그쪽으로 가야 되는 것”이라며 “이 친구들도 자기 출세라든가, 직장생활에 눈치 보는 것 때문에 바람의 방향이 이쪽으로 확 간다면 절대로 그렇게 안 한다”는 등 경력사원 채용 목적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달 28일 백 본부장의 국감 불출석 사유 관련 논평을 통해 “‘백종문 녹취록 사건’의 진상규명을 철저히 방해했던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방문진 위의 박근혜 정권, 박근혜 정권에 충성을 다하는 MBC, 이들의 상부상조는 추악한 권언유착의 모습일 뿐 ‘언론자유’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권언유착’의 당사자인 백 본부장이 감히 ‘언론자유’를 운운하며 국회를 무시한 처사는 국민을 모욕한 것이며 결코 용서해서는 안 된다”며 “무고한 직원을 증거 없이 불법으로 해고하고도 일언반구 반성 없이 궤변을 늘어놓고 있는 백종문은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