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의 정부의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에 맞서 김재연 의원 등 당 원내 의원단에 이어 이번엔 전국의 통합진보당 지방공직자들이 단체로 삭발투쟁에 나섰다.

전국 지방공직자 116명은 7일 정오께 국가인권위 건너편 서울광장에서 정당해산청구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집단 삭발식을 진행했다. 삭발식 이후 이들은 공정한 재판을 촉구하며 헌법재판소까지 삼보일배를 시작했으나 광장을 채 벗어나기도 전에 경찰에 가로막혔다.

참가한 진보당 지방공직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통합진보당 소속 지방공직자들은 민주노동당으로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14년 동안 진보적 지방자치,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주민들의 직접참여 장치인 주민투표와 주민소송, 주민소환을 도입했고 무상급식 전면화, 참여예산제 실시 등을 이뤄냈다. 국민들로부터 검증된 진보당 공직자들은 박근혜 정부의 주장처럼 위헌세력이 아니며 민주주의 부정세력도 아니다. 국가권력을 불법과 부정으로 찬탈해 헌정을 유린한 당사자(현 정부)들이 부정으로, 종북으로 근거 없이 우리를 매도하고 또 국민들을 선동하는 현실을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통합진보당 지역의원들이 삭발하고 있다.
@이치열 기자
 
   
▲ 통합진보당 지역의원들이 삭발하고 있다.
@이치열 기자
 
   
▲ 통합진보당 지역의원들의 집단 삭발식을 스위스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진이 촬영하고 있다.
@이치열 기자
 

통합진보당 경남 의원단 대표 서경철 의원은 다음과 같이 호소했다.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진보당 지방의원 117명은 지역에서 새누리당, 민주당과 맞서서 지역 주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의정활동을 해왔습니다. 지난 3년 6개월 동안 가장 어려운 민원들은 진보당 의원들이 도맡아 왔습니다. 학교급식 지원조례, 관급공사 임금체불 방지조례, 학자금지원조례,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조례 등을 만들었고 지금은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안전을 지키기 위한 조례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어느 당보다도 훌륭하게 풀뿌리 정치의 선두에 서 있다고 자부합니다. 국민 여러분, 통합진보당을 살려주십시오. 지켜주십시오. 그것은 바로 지방자치를 지키고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입니다. 통합진보당이 해산된다면 이 힘차고 보람된 일들을 과연 누가하겠습니까?"

통합진보당 지방의원들은 박근혜 정권을 ‘정치적 반대 세력을 제거하려는 뻔뻔한 유신독재 세력’ 이라고 규정하며 삭발식을 통해 정당해산 기도의 실체를 명백히 밝히고 유신독재의 그늘을 걷어내기 위한 길에 함께 해 달라고 유권자들에게 호소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순방중인 지난 5일 전격적으로 국무회의를 통과한 '통합진보당의 정당해산 심판청구안'과 '국회의원직 상실결정청구 및 정당활동 정지 가처분신청' 등이 조속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당활동 정지 가처분이 먼저 받아들여질 경우 정당해산청구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나오기도 전에 사실상 정당활동이 정지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을 수도 있고, 이럴 경우 통합진보당은 내년 지방선거에 후보를 낼 수 없게 될 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 속에 이날 기자회견과 삭발식은 엄중한 분위기로 진행됐고 많은 참가자들이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 삭발식을 마친 통합진보당 지역의원들
@이치열 기자
 
   
▲ 삭발식을 마친 통합진보당 지역의원들이 헌법재판소까지 3보1배를 시작하고 있다.
@이치열 기자
 
   
▲ 삭발식을 마친 통합진보당 지역의원들이 헌법재판소까지 3보1배를 하고 있다.
@이치열 기자
 
   
▲ 삭발식을 마친 통합진보당 지역의원들이 헌법재판소까지 3보1배를 시작하고 있다.
@이치열 기자
 
   
▲ 3보1배 행렬은 채 서울광장을 벗어나기도 전에 국가인권위 건너편 인도에서 경찰의 저지에 막혔다.
@이치열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