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가 정리해고를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지상파 광고 매출의 급감이라는 환경적 요인에 고질적인 경영 위기를 타파하지 못해 인건비 감축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그러나 이미 몇 차례에 걸쳐 정리해고를 막아냈는데, 올해 방송사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또 정리해고라는 위기를 맞게 된 구성원들은 파업까지 거론할 만큼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지난 7월부터 OBS는 정리해고를 통보하고, 근속 1년 이상인 정규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공고했다. 현재까지 6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해 OBS를 떠났다. OBS는 오는 9월23일까지 30명을 해고하고 연말에 경영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2017년 추가로 20명을 해고하겠다는 계획이다. 30명을 해고하면 올 연말에 10억원의 적자가 난다는 사측의 설명에 의하면 결과적으로는 50명 해고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OBS노사 양측은 지난 7월부터 5차례에 걸친 교섭을 이어오고 있지만 30일 현재까지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OBS지부는 정리해고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며 사측이 일방적으로 해고일 통보를 했다는 점에서 단협위반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사측이 정리해고일을 9월23일로 예정해놓아 한달 전인 지난 23일까지 해고자 명단 통보를 했어야 하지만, 노사 간 협의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이 또한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부 측은 정리해고를 강행할 시 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지난 22일 79.3%의 찬성률로 파업을 결의했다.

OBS 측이 정리해고를 진행하는 이유로 꼽히는 것은 경영위기다. OBS지부에 따르면 2012년 이후 매년 당기순이익에서 적자를 면치 못했다. △2012년 -161억1400만원 △2013년 -41억8000만원 △2014년 –28억6400만원으로 적자를 이어가다 지난해에는 9500만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OBS 측은 타 지역 민방과 당기순이익과 운영 인원을 고려해볼때 정리해고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경남지역 민영방송사인 KNN의 경우 지난해 71억원 규모의 흑자를 냈으며, 대구방송(tbc)은 매년 30억원 이상의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대구방송의 구성원은 229명이며 KNN은 239명이다. 매해 적자를 기록한 OBS의 경우 이들보다 많은 263명이다. OBS 측은 이를 근거로 인건비 절감이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 출처=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 특보2호.

반면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는 이를 “왜곡된 해석”이라고 반박했다. 유진영 지부장은 “타 지역 민방의 경우 30% 수준의 자체편성을 하고 있지만 OBS의 경우 263명의 인원으로 100% 자체편성을 맡고 있다”고 주장했다. OBS지부에 따르면 OBS PD의 1인당 편성시간은 1만4077분으로 KNN의 7453분과 대전방송(TBC)의 7050분의 2배 수준에 이른다는 것.

415명으로 개국한 이래 이미 30%이상의 인력이 감축된 상황에서 업무 효율과 강도에서 타 지역 민방의 2배 이상이라고 주장하는 근거다. 더 이상 인원이 줄면 운영 자체가 어려워진다고 우려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OBS지부의 입장은 사측이 충분한 경영적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현재 OBS는 지상파 3사와 종합편성채널이 케이블·위성방송과 IPTV로부터 받고 있는 재송신수수료(CPS)도 못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받기 위한 협상 노력도 부족했고 스마트미디어렙(SMR)을 통한 콘텐츠 판매 수익을 거두기 위한 노력도 지지부진했는데, 정리해고부터 꺼내든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다.

▲ 제공=OBS.
OBS를 둘러싼 환경을 고려해볼 때 방송사로서 생존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유난히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CPS뿐만아니라 OBS는 서울지역 이외에 채널을 송출하는 역외재송신을 조건으로 허가받았음에도 방통위가 이를 연기하는 바람에 개국 이후 3년7개월 간 역외재송신을 하지 못하기도 했다.

또한 OBS는 자체제작 비율(약 40%) 등에 따른 제작비 인센티브 등을 고려해 방송통신위원회의 광고 개선 용역 결과를 근거로 한 광고결합판매 비율 상향 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선 중앙방송사와 미디어렙사가 추가 재원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해결이 쉽지 않다.

종편이 출범 당시부터 손에 쥐었던 전국 의무재송신과 10번대 황금채널 배정, 방송발전기금 납부 연기 등의 특혜에 비하면 OBS가 지나치게 지원에서 소외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상황이라 OBS 입장에서는 재허가 조건으로 △2014년 상반기까지 50억 원 증자 △2014년 제작비로 311억원 이상 투자 △현금보유액을 2014년 말부터 87억 원 이상 유지 등이 다소 과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특히 지상파 광고 시장의 축소는 OBS의 목을 더욱 세게 조여오고 있다는 상황이다.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지상파 방송 광고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1.4%였는데 2014년에는 47.4%로 크게 감소했다. 특히 OBS의 경우 타사에 비해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 실적이 적고 CPS역시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 광고매출을 메울 콘텐츠 판매 수입을 기대하기 힘든 구조인 셈이다.

다만 개국이래 거의 매년 정리해고 압박에 시달려온 구성원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OBS노사는 이미 지난해에도 대규모 정리해고를 두고 진통을 겪었다. 사측은 직원 45명 정리해고와 37명 순환휴직 등의 구조조정안을 내놓기도 했다. 당시 노사는 극적으로 정리해고를 철회하는 데 합의를 이뤘는데, 노조는 경영난 타개를 위해 임금 10%를 반납하고 1년간 호봉을 동결했다. 올해 OBS 구성원들은 삭감된 임금 보전과 노동강도 개선은 커녕 현재로서는 정리해고의 두려움에 시달려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올해 OBS가 경영 여건을 포함한 방송사 재허가 심사를 앞두고 있어 노사 양측의 입장 차는 쉽게 좁혀지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OBS지부는 “정리해고는 자멸이자 공멸이다. 자본잠식만 미루고 보자는 경영진의 근시안적 태도로는 생존을 담보할 수 없다. 광고든, CPS든, SMR이든 수익을 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OBS 측은 “지금 완전히 협상이 깨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